[서울파이낸스 신경희기자] 한때 '富(부)의 상징'으로 통했던 주상복합이 주택경기 침체 여파에 인기가 한풀 꺾였다. 고분양가와 많은 관리비용에 부담을 느낀 수요자들이 외면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최근 분양한 주상복합 단지가 청약에서 선전을 보여 과거 인기를 재현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판교에서 최초 주상복합 아파트로 관심을 모은 '호반 써밋플레이스'는 평균 3.6대 1, 용산 역세권 개발 수혜지로 꼽히는 'KCC웰츠타워'는 평균 1.3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며, 전 타입 청약이 마감됐다.
분양 관계자는 "주상복합에 대한 청약열기가 예전처럼 뜨겁지는 않았지만, 침체된 시장상황을 고려하면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며, "위치가 좋은 단지들은 향후 시세차익도 기대할 수 있어 수요자들의 꾸준한 관심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11일 부동산정보업체 더피알 스마트컴이 교통·학군·편의시설을 두루 갖춰 향후 랜드마크로 거듭날 주상복합 분양단지들을 소개한다.
◇ 서울 중구 흥인동 '청계천 두산위브더제니스': 두산중공업
아시아신탁이 시행하고 두산중공업이 시공하는 서울 중구 흥인동 '청계천 두산위브더제니스' 주상복합이내달 견본주택 문을 열고 분양에 나선다. 청계천이 도보거리에 위치해 쾌적한 생활을 누릴 수 있고 일부 세대에서 청계천∙남산 조망이 가능하다. 지하6층~지상 38층 규모에 전용면적 92~273㎡ 295가구로 구성됐다. 지하철 2∙6호선 '신당역'이 단지와 직통으로 연결되는 초역세권 단지다. 내부순환도로∙동부간선도로∙강북강변로∙올림픽대로 등을 이용할 수 있다.
◇ 서울 강동구 천호동 '신동아 파밀리에 가온': 신동아건설
신동아건설이 주상복합 '신동아 파밀리에 가온' 230가구를 3월 중 분양할 예정이다. 이 단지는 강동구 천호동 417-17에 위치해 있으며, 지하철 5호선 '천호역'이 도보 7분거리이다. 천호초∙중,천일초∙중 등이 통학 가능한 거리에 있으며, 이마트와 현대백화점 등의 대형 편의시설을 이용할 수 있다.
◇ 서울 강동구 천호동 '래미안 타워스카이': 삼성물산
삼성물산이 6월 분양을 앞두고 있는 '래미안 타워스카이'는 강동구 천호동 448번지 일대에 위치해 있다. 지상 35~41층 3개동 규모에 전용면적 86~257㎡ 총 904가구로 구성됐으며, 전량 일반분양된다. 가구당 1.60대의 주차대수를 제공해 주거의 편의성을 높였다. 지하철 5호선 '강동역'이 도보 2분거리에 있는 단지로, 천호초∙중, 천일초∙중, 동신중 등의 학군이 형성돼 있다.
◇ 서울 용산구 한강로2가 '용산전면3구역 래미안' : 삼성물산
서울 용산구 한강로2가 342번지 일대에 삼성물산의 주상복합 '용산전면3구역 래미안'이 6월경 공급될 예정이다. 지상 40층 규모에 전용면적 141~242㎡ 총 194가구 중 140가구가 일반에 분양된다. 지하철 4호선 '신용산역'과 지하철 1호선 '용산역'이 도보 2분거리인 초역세권 단지다. 인근에 아이파크몰, 이마트(용산점)을 이용할 수 있고, 한강시민공원과 중앙대용산병원도 인접해 각종 생활편의시설이 풍부하다.
◇ 경기 수원시 광교신도시 상현동 '광교자이': GS건설
GS건설이 내달 경기 수원시 상현동 광교신도시에 주상복합 '광교자이'를 선보일 예정이다. 이 단지는 전용면적 32~151㎡로 구성됐으며, 총 550가구 모두 일반 분양된다.
◇ 인천 연수구 송도동 '송도 아트원 푸르지오': 대우건설
대우건설이 내달 인천광역시 연수구 송도동에 주상복합 '송도아트윈 푸르지오'를 분양할 예정이다. 이 단지는 지상 60층, 전용면적 84~210㎡ 총 999가구로 구성됐다. 이 중 전용 84㎡가 564가구로 예정돼 있어 전체 물량 중 실수요자들에게 선호도가 높은 중소형이 50%를 상회한다.
◇ 충북 청주시 복대동 '지웰시티2차': 신영
신영이 내달 충북 청주시 복대동 대농공장부지에 주상복합 '지웰시티2차' 1956가구를 분양할 계획이다. 전용면적 84㎡의 단일평형으로 선보이며, 공급가구수 모두 일반에 분양한다. 인근에 진흥초∙복대중∙흥덕고 등이 있고 롯데마트(청주점) 등의 편의시설을 이용할 수 있다. 가경시외버스터미널이 인근에 위치해 다른 지역으로 이동이 쉽다.
◇ 경남 창원시 양덕동 '메트로시티2차': 한림건설∙태영건설
한림건설과 태영건설이 공동으로 시공하는 주상복합 '메트로시티2차'가 상반기 분양을 앞두고 있다. 이 단지는 경남 창원시 마산회원구 양덕동 84-1번지 일대에 지어지며, 지상 54~60층 규모에 전용면적 84~130㎡ 총 2059가구로 구성됐으며, 모두 일반분양 물량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