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움 바이러스'와 자살률 1위
'미움 바이러스'와 자살률 1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소 거친 표현이지만 사람 값, 목숨 값이 그야말로 폭락시대를 맞고 있다.

인터넷 상에서는 이즈음 세월호 유가족이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 앞에 무릎을 꿇고 차가운 바닷물 속에 갇힌 자식들을 잊지 말아 달라고 읍소하는 보도사진에 격앙된 네티즌들의 글이 줄을 잇는다. 그 부모의 심정에 공감하기에 더욱 더 치욕에 떠는 이들이 많은 듯하다. 누가 누구 앞에 무릎 꿇어야 하는지, 그 거꾸로 가는 현실에 대한 분노의 소리들이다.

물론 마음 속 가득한 불만을 엉뚱한 대상에게 독한 소리로 터트리는 비뚤어진 글들도 여전하지만 그 글들을 보고 있자면 그 미움 바이러스가 스스로에게 독으로 돌아간다는 사실을 깨닫지 못할까 오히려 걱정스러울 뿐이다. 그 미움 바탕에는 스스로의 목숨 값마저 하찮게 여기는 깊은 병이 들어있어 보이기 때문이다.

그들의 그 깊은 병도 따지고 보면 우리 사회에 미움을 확산시키며 정치적 입지를 다지려는 정치인들이 자리 잡고 있다는 생각에 우울해진다. 같은 국민들 사이에 그 적대감을 증폭시키기 위한 무책임한 발언들을 쏟아내는 정치인들에게 환호하고 선거 때마다 선택하는 우리 국민들 속에도 이미 그런 미움 바이러스가 만연해 있는 것은 아닌지 염려돼서다.

기득권층에 저항하거나 분노하는 것은 무조건 이념적 편향자라며 함께 할 수 없는 족속으로 몰아가는 극단적 분열주의자들이 그런 미움 바이러스의 유포자들 일 터이다. 미움 바이러스에 오염된 저들이 완장을 차고 나면 어떻게 변해갈지를 익히 보아온 세대로서의 경험이 더욱 우리 사회의 미래에 대해 암담하게 보도록 만든다.

그들로 인해 형성된 이런 병리적 분위기가 결국 OECD 회원국 중 자살률 1위, 산업재해로 인한 사망자 3위를 기록하게 만드는 바탕일 것이고 세월호 유가족들의 애끓는 호소를 단지 돈 몇푼 뜯어내려는 파렴치범으로 몰아가는 황색언론의 횡행으로 이어지는 것이 아니겠는가.

취업이 어렵다보니 기초생계비에도 못 미치는 저소득 노동자들이 여전히 수두룩하고 그들에 비해 취업은 했으나 기초생계비에 미달하는 급여를 받으면서도 불평 한마디 할 수 없는 외국인 노동자들이 35만 명에 달하는 이유 역시 그런 사회분위기와 과연 무관할까. 그런 이들을 놔두고 우리는 과연 밖을 향해 인권을 말할 자격이 있는지 스스로 의심해 볼 일이다.

그런 사회 분위기를 조성하는 이들이 권력을 쥐고 있는 사회에서 서민들을 위한 정책은 제대로 생산될 수 있을 것인가. 책상머리에서 급조해 시장 상황과는 괴리될 수밖에 없는 정책, 과거 정권마다 급할 때면 써먹던 정책의 재탕 혹은 삼탕한 정책의 범람까지는 그렇다 하자.

이제는 거기서 더 나아가 앞서 발표한 지원대책의 액수에 조금 더 얹어서 마치 새로운 지원책인양 발표하는 일마저 발생하고 있다. 서민들의 바람이 무엇인지를 알 수 없는 그들로서는 적절한 대책을 내놓을 방법조차 찾을 수 없을 테니 당연한 일이다.

그나마 막상 그런 대책을 실행해야 할 금융권의 현실적 여건 따위는 애초에 염두에 두질 않아 보이는 경우가 흔하다. 당연히 그런 대책은 현실적 실효를 거두지 못하고 흐지부지되고 또 얼마 지나지 않아 그 연장선상에서 크게 달라질 것 없는 대책들이 정치적 사회적 필요에 이끌려 덧붙여지는 악순환만 거듭될 뿐이다.

10.30 부동산 대책도 보면 가난한 이들에게 도움을 주겠다는 포장은 그럴싸하지만 결국 월세보증금조차 버거운 서민들을 더욱 더 빚을 구렁텅이로 몰아넣을 위험에 대한 대비는 보이지 않는다. 이렇게 가다가는 신용불량자를 급증시킬 위험성조차 염려해야 될 듯하건만.

지금 복지비가 국력을 갉아먹는다고 볼멘소리를 하는 여당 정치인들이 슬슬 늘어나는 모양인데 그런 복지비를 생색은 중앙정부가 내고 부담은 지역민들에게 떠넘기는 이유로 요즘 교육현장이 시끌벅적하다고 한다. 수입이 적은 지자체들에게 부담을 떠넘기니 지자체들은 교육청에 떠넘기고 교육청들은 다시 중앙정부에 내놓으라고 아우성친다.

재정 부족도 한 이유이겠으나 그 이면에는 아마도 야권 교육감들이 줄줄이 당선된 이유로 지원의욕이 반감된 정권의 심리적 선택도 한 몫 한 게 아닌가 싶기도 하다. 그래서 참 속 좁은 권력이라는 생각이 든다.

국민대통합을 기치로 내걸고 출범한 정권이 하는 행위로서는 부적절하다. 대통합의 전제는 적대감 대신 포용과 관용의 정신이 될 테지만 지금 집권세력에게 그런 여력은 없는 모양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