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손보協, '보험설계사 모집경력조회시스템' 운영
생·손보協, '보험설계사 모집경력조회시스템' 운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자료 = 생명·손해보험협회

[서울파이낸스 김희정기자] 생명보험협회와 손해보험협회는 오는 7일부터 '보험설계사 모집경력조회시스템' 운영을 개시한다고 6일 밝혔다.

이번 시스템은 올해 1월 보험업법시행령 및 보험업감독규정 개정으로 보험협회의 모집경력조회시스템 운영에 대한 법적근거가 마련됨에 따라 전 보험업계로 확대해 시행되는 것이다.

생·손보협회는 보험사 및 보험대리점 설계사의 모집경력을 활용할 수 있도록 현재 활동 중인 보험설계사로부터 동의를 받아 최근 3년간 모집경력을 집적했다.

보험사 및 보험대리점은 보험설계사 위촉시 모집경력조회시스템을 통해 해당 설계사의 생·손보사, 대리점의 직전 3년간 모집경력을 확인할 수 있다.

모집경력에 해당하는 항목은 △신계약건수 △품질보증해지 건수 △민원해지 건수 △수당환수 내역 유무 △보증보험 가입 및 청구여부 △보험회사 등 소속 등록기간 △보험업법에 따라 영업정지, 등록취소 또는 과태료 처분을 받은 이력 등 총 7가지다.

이후에도 양 협회는 매월 보험설계사의 모집경력을 제공받아 시스템을 운영할 계획이다.

협회는 모집경력조회시스템을 활용해 △부실 보험설계사의 보험시장 재진입 예방 △건전한 모집질서 확립 △신뢰받는 보험설계사 환경 조성 △보험소비자 보호 및 보험산업 신뢰도 제고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저탄소/기후변화
전국/지역경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