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씨] 중부권 大寒大雪, 서울 '많은 눈'…"빙판길 조심!"
[오늘날씨] 중부권 大寒大雪, 서울 '많은 눈'…"빙판길 조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온라인속보팀] 24절기상 대한(大寒)인 20일 눈길 교통대란이 우려된다.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많은 눈이 내리면서 도로가 얼어붙었기 때문이다. 눈은 오전 내내 내릴 것으로 예상된다.

기상청은 이날 오전 6시를 기준으로 서울·경기(가평·포천·연천·동두천 제외)·인천 등 수도권과 서해5도, 충청남북도, 대전, 세종, 경남 함양, 전북 순창·정읍·익산·군산·부안·고창 등에 대설주의보를 발효했다.

대설주의보는 오전 중에 강원도·전라남북도와 경남 일부 지역으로 확대되고, 오후에는 경상북도·제주도 산지 등에도 발효된다. 대설주의보는 24시간 동안 적설량이 5∼20㎝로 예상될 때 발효되는 특보다.

오전 4시 현재 주요 지점 적설량은 백령도가 12㎝, 인천·서산이 4㎝, 수원이 3.5㎝, 서울·대전이 2.5㎝ 등이다. 서울은 6시 현재 6㎝의 적설량을 기록중이다. 밤까지 예상 적설량은 강원 영동·제주도 산지·울릉도·독도가 5∼20㎝, 강원 영서·경북 북동산지·경북 북동해안이 3∼8㎝, 그 밖의 전국은 1∼5㎝다.

기상청은 내린 눈이 얼어 도로가 미끄러운 곳이 많겠으니 출근길 교통과 보행자 안전, 시설물관리에 유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낮이 되면 눈은 대부분 지역에서 그치겠지만, 기온이 떨어지고 바람이 강하게 불면서 추워지겠다. 다만, 호남 서해안과 제주도는 오후까지, 강원 영동과 경북 동해안은 밤까지 눈이 내릴 것으로 예상된다.

이날 오전 5시 현재 전국 주요 지역의 기온은 서울 -3.2도, 인천 -3도, 수원 -2.5도, 춘천 -3.2도, 강릉 0.6도, 청주 -2.2도, 대전 -1.3도, 전주 1.2도, 광주 0.3도, 제주 5.7도, 대구 -0.5도, 부산 2.7도, 울산 1.2도, 창원 2.3도 등이다.

체감온도는 더 낮다. 같은 시간 기준 서울 -3.2도, 인천 -8.8도, 수원 -5.1도, 춘천 -3.2도, 강릉 -1.9도, 청주 -2.2도, 대전 -1.3도, 전주 -2.8도, 광주 -3.4도, 제주 0.7도, 대구 -0.5도, 부산 -1.1도, 울산 -0.4도, 창원 0.2도 등이다.

낮 최고기온도 영하 1도∼영상 6도로 전날보다 낮겠다. 서울의 낮 최고기온은 0도, 부산의 낮 최고기온은 5도로 예상된다.

전날까지 기승을 부렸던 미세먼지는 대부분 눈과 함께 사라졌다. 전국 모든 권역이 미세먼지 '보통' 수준이다. 다만 일부 지역에 한해 오전까지 일시적으로 '나쁨' 수준의 농도가 나타날 수 있다.

서해안과 동해안은 너울로 인한 높은 파도가 방파제나 해안도로를 넘는 곳이 있어 시설물관리와 안전사고에 주의해야 한다.

모든 해상에서 매우 강한 바람과 매우 높은 물결이 일고, 동해 상에는 천둥·번개를 동반한 돌풍이 예고돼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오전 6시 기준 서해·남해 상 대부분과 제주도 모든 해상에는 풍랑주의보가 발효됐다.

바다의 물결은 서해·남해 앞바다에서 1∼4m, 서해·남해 먼바다에서 2∼5m로 일고 동해 앞바다·먼바다에서는 1∼6m로 높을 전망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