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 디젤차 배기가스 정화기술 개발
현대·기아차, 디젤차 배기가스 정화기술 개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현대·기아자동차 남양연구소 배기촉매리서치랩, 배기개발팀 연구원들이 배출가스 저감장치 촉매 연구를 하고 있다. (사진=현대자동차)

[서울파이낸스 정수지기자] 현대·기아자동차는 포항공대 연구팀과의 산학 연구를 통해 디젤차량 배출가스 저감장치 정화 성능을 기존대비 향상한 '고내열성 질소산화물 저감 촉매'를 개발했다고 23일 밝혔다.

현대·기아차 배기촉매리서치랩과 포항공대 환경공학부 홍석봉 교수 연구팀이 개발한 'Cu-LTA(카파 엘티에이)' 제올라이트 물질은 디젤차량의 배기가스 정화 기술 중 하나인 SCR(선택적 환원 촉매) 장치에서 사용되는 촉매다.

SCR 장치는 요소수를 이용해 차량의 배출가스 중 존재하는 질소산화물을 인체에 무해한 질소와 물로 변환하는 배기가스 저감장치다. 고온의 배기가스를 견뎌야 하는 촉매를 확보하는 것이 핵심이다.

연구팀이 이번 산학 연구를 통해 신규 개발한 촉매 물질 'Cu-LTA'는 기존 촉매대비 내열성능이 150℃ 개선됐다. 이는 현존하는 모든 디젤차량의 배기가스 온도 조건에서도 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는 수준이다. 상용화가 시작되면 향후 엔진 사용 영역 확대 및 연비개선이 기대된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향후 학계 및 협력사 등과도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배출가스 정화 기술 개발을 선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