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용 구속] 삼성, 전문경영인 집단경영 '비상체제' 전환
[이재용 구속] 삼성, 전문경영인 집단경영 '비상체제' 전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연합뉴스

하만 인수, 갤럭시 S8 출시 앞두고 총수 부재 부담

[서울파이낸스 이호정기자] 글로벌 그룹 삼성이 총수 공백이라는 초유의 사태에 직면했다. 법원은 17일 박영수 특검팀이 재청구한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의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이 부회장은 1938년 창업 이후 3대째 이어오고 있는 삼성의 총수 중 수사기관에 구속되는 첫 총수라는 불명예를 안게 됐다.

80억 달러에 사들이기로 한 미국의 전장 전문기업 하만(Harman) 인수합병(M&A), 갤럭시 S8 출시 등은 굵직한 현안을 앞두고 이 부회장의 부재는 삼성에게 큰 부담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또 삼성전자가 지난해 11월 이사회에서 공식화한 지주회사 전환 검토 작업도 탄력을 잃게 됐다. 애초 6개월 이내에 로드맵을 그린다는 계획이었으나 총수의 부재로 오는 5월 전에 밑그림이 나오기는 힘들 것으로 예상된다.

이 부회장의 유고 사태 속에서 삼성은 비상경영체제에 대해 말을 아끼고 있다.

삼성의 컨트롤타워인 미래전략실은 이 부회장이 지난달 국회 '최순실 게이트' 청문회에서 해체를 약속했지만, 총수 유고 사태로 인해 한동안 유지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하지만 미래전략실 최지성 실장(부회장)과 장충기 차장(사장) 역시 불구속 기소될 가능성이 커서 재판 준비와 출석 때문에 예전과 같은 사령탑 역할을 담당하기는 쉽지 않을 전망이다.

일단 계열사 현안은 각사 전문경영인이 책임을 지고 해결해 나가되, 굵직한 사안의 경우 관련 계열사 최고경영자(CEO)간 협의 등을 통해 풀어가고, 그룹 전반에 걸친 현안은 CEO 집단협의체 운영을 통해 논의해나가는 방식이 고려될 것으로 보인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