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투자證 "올해도 러시아·브라질 채권 러브콜"
NH투자證 "올해도 러시아·브라질 채권 러브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남궁영진기자] NH투자증권이 올해 브라질과 러시아 채권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매력적 수익률 면에서 두 나라에 충분히 러브콜을 보낼 만하다는 설명이다.

NH투자증권은 21일 서울 여의도 본사에서 'NEXT 브라질은 러시아! 러브(러시아·브라질)채권에 투자하자!'라는 주제로 설명회를 개최했다. 신환종 NH투자증권 글로벌 크레딧 팀장이 강사로 나서 '해외투자를 위한 국가 분석 방법론'과 '브라질과 러시아 채권 투자'에 대해 강의했다.

신 팀장은 지난 2014년 7월 브라질 월드컵 당시 브라질 채권 가격의 급락을 예견, 국내 증권사에서 유일하게 매도 리포트를 냈던 해외채권 전문가다. 지난해 브라질 채권의 턴어라운드도 정확히 예측하면서 시장의 주목을 받았다.

신 팀장은 2015년과 지난해 경제성장률이 각각 -3.8%, -3.5%에 불과한 브라질이 국채 투자 수익률 72%를 거뒀다"며 "이는 투자 타이밍을 결정짓는 변화가 '경제지표'가 아닌, 우리에게 익숙하지 않은 '정치와 제도적인 변화'에서 시작됐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이러한 예측의 배경은 단순한 경제 지표에 대한 분석이 아닌 '채무상환 능력과 의지에 관한 정치경제적 분석'에 있다"며 "국가의 변화는 기업 분석과 매우 다르고 다이나믹하기 때문에 경제가 아닌 정치·경제적인 흐름을 읽을 수 있어야 적절한 투자 시점을 포착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신 팀장은 브라질과 함께 러시아도 유망할 것으로 봤다. 러시아는 지난 2~3년간 저유가와 서방의 경제제재로 심각한 경기 침체기를 보냈지만, 푸틴 정부는 양호한 대응능력을 보여줬다는 설명이다.

그는 "이후 서방의 경제제재가 계속되고 있지만, 영국의 유럽연합 탈퇴 국민투표와 미국의 트럼프 정부 등장에 따라 서방과의 관계 개선 기대감이 높아졌다"고 진단했다. 이와 함께 "30달러 이하로 하락했던 국제 유가가 50달러 수준으로 상승하면서 경제도 점진적으로 회복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망했다.

다만 향후 원자재 가격의 조정 가능성과 미국의 금리인상 시 신흥국이 받게 될 충격, 서방의 경제 제재 해제 여부 등 아직 불확실한 외부 환경 변화에 따라 러시아 루블화 환율 변동성은 여전히 높을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권위주의적 정부와 정치사회 구조, 다변화되지 못한 경제구조 등도 여전히 중장기적인 리스크로 지적했다.

신 팀장은 "그럼에도 최악의 시기를 겪으면서 러시아 정부의 맷집이 높아진데다 물가상승률이 안정을 찾고 있다"며 "향후 1~2년에 걸쳐 200bp 이상의 기준 금리 인하가 예상되는 러시아 채권 투자의 매력을 높다"고 강조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