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룡 "대우조선 지원, 자율합의 안되면 법적 강제"
임종룡 "대우조선 지원, 자율합의 안되면 법적 강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해 당사자 손실 분담해야"…"법정관리 검토" 배수진

▲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정초원기자] 임종룡 금융위원장(사진)은 대우조선해양 유동성 지원에 대한 이해관계자의 합의가 자율적으로 이뤄지지 않을 경우, 법적 강제도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또 유동성 지원을 하기 전에 노동조합으로부터 분규를 하지 않겠다는 동의서를 받겠다고 강조했다.

임 위원장은 21일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기본적인 구상은 모든 이해관계자가 손실을 분담해야 한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국회에서 임 위원장은 국책은행과 시중은행, 사채권자의 출자전환, 채권 만기 연장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사전 보고했다. 특히 이날 임 위원장은 "법정관리, 워크아웃 등 여러 방안을 고려 중"이라고 언급했다. 이해관계자의 채무재조정이 이뤄지지 않으면 최악의 경우 채권을 모두 회수하지 못할 가능성이 높은 법정관리까지 검토한다는 뜻이다. 사실상 당국으로서는 '배수의 진'을 친 셈이다.

정부는 오는 23일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를 통해 대우조선해양 지원 방안을 확정할 계획이다. 정부와 국책은행이 지난 2015년 10월 대우조선해양에 4조2000억원을 지원하기로 결정한 이후 1년6개월만에 추가 지원을 추진하게 된 셈이다.

임 위원장은 "2015년 10월 발표한 지원대책에도 불구하고 다시 지원책을 마련하게 돼 송구하다"며 "대우조선해양 도산 시 경제에 미치는 실물경제의 영향과 채권금융기관의 부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겠다"고 설명했다.

대우조선해양 문제를 차기 정부에 넘기지 않은 이유에 대해서는 "문제를 미룰 만큼 상황이 여의치 않다"며 "정치적 고려를 갖고 대응할 수가 없다"고 강조했다. 임 위원장에 따르면 다음달 만기도래하는 4400억원 규모의 회사채를 시작으로 대우조선해양의 유동성 문제가 본격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임 위원장은 추가 지원에 따른 부정적인 시각과 관련해서는 "책임질 부분이 있다면 피하지 않고 책임질 것"이라고 답했다. 그는 "대우조선해양에 추가 지원을 하지 않겠다는 말을 바꾼 것에 대한 부담과 책임을 지고, 문제를 해결하겠다"며 "순수하게 국민 경제의 입장에서 대우조선해양을 처리하려 한다는 점을 믿어달라"고 호소했다.

대우조선해양에 지원하기 전 노조의 강도 높은 동참을 요구하겠다고 다짐했다. 그는 "노동조합으로부터 자구노력에 동의하고 회사 경영이 어려운 상황이 되지 않도록 무분규로 함께 하겠다는 동의서를 받겠다"고 말했다.

향후 유동성 위기가 재발할 가능성에 대해선 "조선 시황이나 자구노력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며 "유동성 위기가 없을 것이라고 100% 장담하기는 힘들다"고 말했다.

유동성 문제를 해결한 뒤 오는 2018년 인수합병(M&A)를 추진할 가능성과 관련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M&A는 구조조정의 궁극적인 목표"라며 "대우조선해양이 하루 빨리 KDB산업은행 아래서 탈피해 주인을 찾아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를 위해서는 조선업 시황이 나아진다는 전망이 있어야 하고, 대우조선해양 부실 등 위험요인을 제거해 M&A를 추진할 수 있도록 여건을 만들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