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봄맞이 항공기 세척 실시
대한항공, 봄맞이 항공기 세척 실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대한항공은 22일 인천국제공항 정비 격납고 세척장에서 자사 보잉 747-8i 항공기의 동체 세척작업을 실시했다. (사진=대한항공)

[서울파이낸스 정수지기자] 대한항공은 22일 인천국제공항 정비 격납고 세척장에서 차세대 항공기인 보잉 747-8i의 엔진과 동체 세척작업을 실시했다.

대한항공은 매년 정기적인 엔진 및 동체 세척작업을 통해 엔진 성능을 향상시키는 한편, 항공기의 중량과 항력을 감소시켜 연료 효율성을 개선하고 있다.

이날 총 2시간여에 걸쳐 진행된 항공기 엔진 세척에는 물탱크에 연결된 2개의 호스에서 분당 약 42리터의 물이 직 분사돼 엔진 압축기 블레이드 및 내부 오염물질을 제거했다. 5분간 세척하고 10분을 대기하는 과정을 3회 정도 반복하며 엔진에 쌓여 있는 이물질을 깨끗이 씻어냈다.

대한항공에 따르면 엔진 내부 물 세척을 할 경우 엔진 내부 흐름이 원활해지고 공기 압출 효율도 좋아져 연료 사용량이 줄어들고 배기가스 또한 감소된다. 특히 연료 효율성은 0.25% 개선되고 이산화탄소(CO2) 배출량은 120톤가량 줄어드는 효과가 발생한다.

엔진 세척과 함께 동체 세적도 이뤄졌다. 3시간가량 진행된 동체 세척작업에는 15명의 인력이 동원됐다. 대형 리프트카 2대, 중형 리프트카 3대, 물차 2대를 비롯해 수직으로 26m까지 상승하는 스카이 리프트까지 투입돼 약 20톤의 물을 항공기 동체에 뿌리며 꼼꼼한 세척이 이뤄졌다.

한편 대한항공은 엔진 및 동체 세척에 사용되고 배출된 물은 환경오염 방지를 위해 모두 수거해 정화시설에서 배수 처리했다.

대한항공은 제작사 권고에 따라 운항 중인 전 항공기 엔진을 대상으로 연 1회 엔진 내부 물세척을 하고 있지만 배출가스 저감 등을 위해 엔진 세척 횟수를 늘리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주기적인 항공기 물세척으로 연료효율 개선은 물론, 지속적인 차세대 친환경 항공기를 도입해 적극적으로 탄소배출을 줄여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