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자 맞춤형 '직업능력포털' 오늘부터 서비스
수요자 맞춤형 '직업능력포털' 오늘부터 서비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요자 맞춤형으로 새롭게 태어난 직업능력포털 HRD-Net(www.hrd.go.kr)서비스가 27일 시작된다.

HRD-Net은 재직자와 구직자의 직무능력 향상을 위해 마련된 포털이다. 직업훈련과 관련된 다양한 서비스와 정보를 제공한다. 2003년 서비스가 시작됐으며, 누적 회원은 554만명이고, 일 평균 방문자는 13만명에 이른다.

홈페이지 첫 화면부터 달라졌다.

수요자가 포털을 방문했을 때 원하는 정보를 보다 간편하게 찾을 수 있도록 메인 화면을 간편히 수정했다.

구직자는 '청년선호 우수과정', 재직자는 '근로자 내일배움카드 신청' 등 바로가기 기능을 즐겨찾는 내용 위주로 넣을 수 있도록 함으로써 직업훈련 사전지식 없이 포털을 방문해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했다.

취업을 목표로 직업훈련에 참여를 희망하는 수요자가 훈련과정을 쉽게 선택할 수 있도록 제공정보 항목을 총 9개에서 22개로 확대했다.

훈련수강 후 취업처 임금 평균, 훈련기관 직종별 취업률, 훈련과정 수강생 만족도, 훈련 참여자 평균연령, 교·강사 정보, 관련 자격증 등 정보도 함께 확인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

워크넷을 비롯한 다른 고용정보시스템과의 정보연계도 확대했다.

훈련생이 Hrd-net에서 훈련과정을 선택하면, 워크넷과 Q-Net(국가전문자격 홈페이지)의 관련 일자리 정보, 자격증·직업, 관련 학과 등 종합정보로 알 수 있도록 했다.

스마트폰을 활용한 '훈련기관·훈련과정 모바일 검색 서비스' 기능도 개선했다.

스마트폰으로 언제 어디서든 주변에 어떤 훈련기관이 있고, 어떤 훈련과정을 수강할 수 있는 지를 찾아보고 '길찾기'나 '연계버스노선' 등의 기능도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고영선 고용노동부 차관은 "HRD-Net의 이번 개편은 이용자의 불편 사항을 최소화하고 최근 수요자 맞춤형 서비스 제공 추세에 맞게 접근성과 편의성 제고에 중점을 뒀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