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취업 서류·면접 전형 준비는 이렇게…"
"청년 취업 서류·면접 전형 준비는 이렇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이버진로교육센터, 최신 채용시장 동향 반영

"취업에 도움이 될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어떻게 작성해야 할까?",
"면접에 합격하려면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  
한국고용정보원이 운영하는 사이버진로교육센터(www.work.go.kr/cyberedu)는 청년 취업을 돕기 위해 최신 채용시장 동향을 반영, ▲ 서류전형준비 ▲ 면접역량강화 온라인 취업강의 과정을 개선했다고 10일 밝혔다.

사이버진로교육센터는 청년 구직자들의 진로설계와 취업준비를 돕는 온라인 취업진로 학습 사이트이다.

서류전형준비 과정은 ▲ 기업 채용 프로세스·인재상  ▲ 서류전형 준비·이력서 작성 요령 ▲ 자기소개서 작성 ▲ 국가직무능력표준((National Competency Standards·NCS) 채용을 위한 서류전형 준비로 구성돼 있다.

이 과정에서는 서류전형에 대비하기 위해 지원자가 준비해야 할 것들이 무엇인지를 알려주고, 자기소개서를 쓸 때 지원자의 경험을 어떻게 정리해야 할 지 등을 조언한다.

NCS 기반 채용절차와 서류작성법도 소개한다.

면접역량강화 과정은 ▲ 면접 이미지메이킹 ▲ 면접유형·대응전략 ▲ 인성면접 예상 질문·대응 ▲ 직무면접 예상 질문·대응 등으로 짜여져 있다.

'인성면접 예상 질문·대응'에서는 예상 질문 25개와 적절한 대응 요령을 구체적인 답변 사례와 함께설명해놓았다.

예를 들어 면접 필수질문 중 하나인 "1분 이내로 자기소개 해 보세요"라는 질문에는 개인의 특성을 드러내고 면접관과 소통할 수 있는 내용을 말하는 것이 좋다.

즉 "활달하고 대인관계가 좋다. 친화력이 강점이다"와 같은 개인의 특성이 드러나지 않은 자기소개 대신, "졸업논문 프로젝트가 어려웠지만, 운동으로 다져놓은 체력과 동기들과의 협업으로 좋은 성과를 냈다"처럼 강조하고 싶은 부분을 구체적인 근거를 들어 설명하는 것이 보다 효과적이라는 이야기다.

사이버진로교육센터의 온라인 강의를 들으려면 워크넷 사이버진로교육센터(www.work.go.kr/cyberedu)에 들어가 회원가입을 하고 원하는 교육 과정을 신청하면 된다.

워크넷 회원은 별도로 회원으로 가입할 필요가 없다.

한국고용정보원 관계자는 "취업을 하기 위해서는 기업들의 채용절차를 이해하고 그에 맞는 적절한 준비를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