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일호 "성장률 2.6%보다 상향 조정 여지…추경 필요 없어"
유일호 "성장률 2.6%보다 상향 조정 여지…추경 필요 없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온라인속보팀]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올해 우리 경제 성장률을 2.6%로 예상했는데 이보다 올라갈 가능성은 있다"면서 "제일 중요한 요소는 미국이 어떻게 하느냐에 달려 있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면서 "추가경정예산(추경) 편성 필요성은 없다"고 말했다.

주요 20개국(G20) 재무장관·중앙은행총재 회의에 참석차 미국 워싱턴을 방문 중인 유 부총리는 22일(현지시간) 기자들과 만나 "1분기 성장률 속보치가 곧 나오겠지만 예상보다 좋다"며 이같이 밝혔다. 유 부총리는 "수출이 최근 경기 회복을 견인하고 있다"며 "소비가 아직 부진한데 수출이 더 좋아지면 소비도 따라갈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그러면서 "지표가 좋아 추가경정예산(추경)을 편성할 이유는 없다"고 덧붙였다.

다만 유 부총리는 미국의 정책 방향 등 외부 요인이 변수라고 지적했다. 미 재무부는 이달 중순 발표한 환율보고서에서 한국을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하지 않았지만 10월에 보고서를 또 발표한다. 6월에는 미 상무부가 이와 별도로 종합무역보고서를 내놓는다. 유 부총리는 "보고서 내용이 부정적일 경우 성장률을 끌어내릴 요인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재협상 가능성에 대해서는 "미국은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을 논의하고 중국과 협상한 후에 한·미 FTA를 논의에 올릴 것"이라며 "우리가 대미 무역 흑자를 줄이는 노력 등을 하면 (논의에) 영향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유 부총리는 "수출이 최근 경기 회복을 견인하고 있는데 당분간 괜찮을 것"이라며 "소비가 아직 그만큼 못 따라가는데 수출이 더 좋아지면 소비도 따라갈 것"이라고 전망했다.

유 부총리는 올해 성장률과 관련해 "반등의 트렌드는 잡았다"면서 "올라가는 것은 맞다고 판단하는데 어느 정도일지는 앞으로 더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앞서 정부는 지난해 말 발표한 경제정책방향에서 올해 우리 경제의 성장률 전망치로 2.6%를 제시했다.

유 부총리는 "올해 성장률이 2.6% 보다 올라갈 가능성은 있지만 외부요인이 다시 끌어내릴 수 있어 걱정"이라고 말했다. 구체적인 외부요인으로 유 부총리는 미국의 정책방향을 지목했다.

유 부총리는 "미국의 보고서 내용 등이 우리 성장률을 끌어내릴 수 있는 요인이 될 수 있어 걱정"이라며 "그래서 경제전망이 굉장히 조심스러운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번 G20 재무장관회의 석상에서 스티븐 므누신 미국 재무장관과 만나 "(4월 환율보고서 관련) 좋은 결과 나와서 존중한다는 식으로 얘기했고 그쪽은 서로 간에 잘되길 바란다는 말했다"고 전했다.

한편 유 부총리는 오는 5월 초 일본에서 열리는 아세안(ASEAN)+한중일 재무장관회의에서 주요 경제현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유 부총리는 중국과의 통화스와프 문제와 별개로 미국과의 통화스와프를 재개하는 데 대해서는 "생각해볼 필요는 있지만, 미국이 적극적이지 않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