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통화정책, 물가·금융안정에 역점…자본유출입 주시"
한은 "통화정책, 물가·금융안정에 역점…자본유출입 주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역여건·지정학적 리스크·美 정책 '변수'

[서울파이낸스 이은선 기자] 한국은행이 통화정책 운영에 있어서 물가 목표와 금융안정에 유지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특히 대내외 잠재 리스크에 따른 자본유출입 동향과 가계부채를 주시하겠다는 입장을 덧붙여 금리 동결 기조의 재확인과 함께 추가 금리 인하의 가능성을 낮췄다.

한국은행은 28일 지난해 10월부터 이달까지의 통화신용정책 운영 여건과 수행 내용, 향후 정책 방향을 담은 '통화신용정책보고서'를 국회에 제출했다. 한은 측은 "앞으로도 성장세 회복이 이어지고 중기적 시계에서 물가상승률이 목표 수준에서 안정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금융안정에 유의해 통화정책을 운영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올 1분기 물가는 2% 내외로 오름폭이 크게 확대돼 한은 목표 수준(2.0%)에 도달했으나, 당분간 국내 경제의 성장세가 완만해 수요 측면에서 물가상승압력이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는 점에서 완화 기조를 유지하겠다는 입장이다.

특히 한은 측은 "국내외 금융시장으 변동성을 높일 수 있는 잠재 위험 요인에 대한 점검을 강화하고, 자본유출입 동향 등을 면밀히 모니터링하는 한편 가계부채가 금융안정을 저해하지 않도록 철저히 점검해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 자료=한국은행 통화신용정책보고서

한은 금융통화위원회는 지난해 6월 금리 인하 이후 기준금리를 연 1.25% 수준에서 유지하고 있다. 지난해 10월부터 12월까지의 통화정책방향 결정 회의 때까지만 해도 완화적 통화정책 유지의 근거를 "국내 경제가 심리 위축 등으로 내수 회복세가 제약되면서 성장경로의 하방 리스크가 다소 증대됐다"고 제시했다. 또 "미국 대선 결과와 신정부 정책, 미 연준의 통화정책 정상화, 국내 정치 상황 등 대내외 여건의 불확실성이 크게 확대됐고, 국내외 금융 외환시장의 벼동성 확대, 가계대출의 높은 증가세 지속 등으로 금융안정 리스크에 더욱 유의할 필요가 있는 점도 고려했다"고 부연했다.

이달 금리 동결의 근거로는 △국내 경제의 회복세가 다소 확대됐으나 향후 성장경로에 불확실성이 여전히 높은 점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물가안정목표인 2% 가까이에서 움직일 것으로 전망되는 점 △계부채 증가 △미 연준의 금리 인상과 관련한 금융안정 리스크에 유의할 필요가 있는 점 등을 제시했다. 지난해 하반기에 비해 경기 판단이 크게 개선된 것이다.

한편, 한은 측은 금융·외환시장 안정을 위한 정책적 노력도 지속할 방침이다. 한은은 "금리, 환율 등 주요 가격변수의 움직임, 글로벌 자금흐름 및 외화자금 유출입 상황 등을 면밀히 모니터링할 것"이라며 "국내외 불안요인 발생 시에는 비상대응체제 가동, 커뮤니케이션 강화 및 시장안정화 조치 시행 등으로 적극 대응하겠다"고 설명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