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봄 이사철 도래…가계대출 확대 우려"
한은 "봄 이사철 도래…가계대출 확대 우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이은선 기자] 금융당국의 규제와 시장 금리 상승으로 최근 잦아들고 있는 가계대출 증가세가 재차 확대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변수는 부동산 시장이다. 1~2월 비수기를 지난 아파트 가격이 오름세를 보이고 있고, 봄 이사철도 도래하면서 주택거래량 증가와 함께 가계대출도 늘어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한국은행은 28일 국회에 제출한 '2017년 통화신용정책보고서'에서 "가계대출은 정부의 가계대출 관련 대책과 대출금리 상승의 영향으로 지난해에 비해 증가세가 둔화될 것으로 예상되나 봄 이사철 이후 주택경기가 개선될 경우 가계대출 증가세 둔화폭은 크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은행(1~3월)과 비은행(1~2월)의 올해 가계대출 증가액은 11조원으로 전년동기(14조1000억원)대비 3조원 이상 축소됐다. 비은행 가계대출의 경우 은행권 풍선 효과로 9000억원 증가했으나, 은행의 가계대출은 전년보다 4조원이나 급감했다.

이는 주택가격 상승률이 떨어지고, 주택거래가 감소한 데다 정부의 가게대출 및 부동산 관련 대책이 쏟아진 여파다. 여기에 대출금리 상승에 따라 이자부담도 늘면서 은행 가계대출 증가폭이 크게 둔화됐다.

우선 정부가 지난해 발표한 가계대출 관리 대책 중 일부가 올해부터 본격 시행되는 점은 가계대출 증가세 둔화 요인이다. 올해 분양 공고되는 아파트부터 집단대출 중 잔금대출에 대해 '여신 심사 선진화 가이드라인'의 적용을 받는다.

비은행권에 대해서도 △비은행권 주택담보대출 분할상환 및 고정금리 대출 목표 상향 △저축은행·상호금융·여전사 고위험대출 자산건전선 감독 강화 등 관리 대책을 확대하고 있어 당분간 증가세 둔화 요인으로 작용할 수밖에 없다

미 연준의 정책금리 인상으로 시장 금리가 상승세에 있는 점도 가계대출 수요를 줄이고 있다. 올해 중에도 미국의 추가 금리 인상이 예상되는 만큼 향후 우리나라 장기시장금리와 대출금리가 어느정도 영향을 받을 지 지켜봐야 한다.

은행의 주택담보대출 금리는 지난해 7월 2.66% 수준에서 올 2월 3.19%로 53bp나 상승한 바 있다. 특히 은행들이 분할상환방식의 주택담보대출을 주로 취급해온 만큼 금리까지 상승하면 원리금 상환부담이 높아진 가계의 대출 수요가 위축될 수밖에 없다.

이에 가계대출이 향후에도 정부의 관련 대책과 대출금리 추가 상승 정도에 따라 증가세가 둔화될 것이란 전망이 주류를 이뤄왔지만, 부동산 경기가 변수로 작용해 대출 증가폭이 재차 확대될 수도 있다는 관측이다.

올 1~2월 중에는 주택가격 상승세도 둔화되고 거래도 축소됐지만, 3월 들어 다시 수도권을 중심으로 아파트 가격이 상승하고 있기 때문이다. 봄 이사철에 따라 주택거래량도 다시 증가할 것으로 관측됐다.

실제로 올 3월 서울시 주택거래량은 1만3289호로 지난해 3월(1만3751호)와 유사한 수준을 기록했다. 2월 거래량(9756호) 역시 전년(9910호)과 큰 차이가 없어 1월 이후 격차가 줄어들고 있는 양상이다.

한은 측은 "부동산 경기에 따라 금융권 가계대출 증가세도 재차 확대될 가능성이 잠재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 자료=한국은행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