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호타이어 中 매각 시 국가 안보에 '누수'"
"금호타이어 中 매각 시 국가 안보에 '누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경기도 용인의 금호타이어 중앙연구소 전경 (사진=금호타이어 제공)

전투기·소형전술트럭용 타이어 공급…"중요 방위사업체로 인식해야"

[서울파이낸스 전수영 기자] 금호타이어가 중국의 더블스타에 넘어갈 가능성이 높아졌다. 하지만 금호타이어가 방위사업을 수행하고 있어 자칫 국가 안보에도 영향이 있을 것이란 우려가 사그라지지 않고 있다.

박삼구 금호아시아나 회장이 우선매수권 행사를 포기함에 따라 최근 산업은행을 비롯한 채권단은 더블스타와 주식매매계약(SPA)의 후속 조치를 진행기로 했다. 채권단은 5개월 이내에 더블스타와 상표권 사용, 채권 만기 연장, 정부 인허가 등 매도 선결 요건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업계에서는 이변이 없는 한 더블스타가 금호타이어를 품에 안을 것으로 보고 있다. 글로벌 14위인 금호타이어를 인수할 경우 더블스타는 단숨에 글로벌 시장에서 10위 안에 포진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금호타이어를 단순히 타이어 제조기업으로 보면 안 된다고 경고하고 있다. 금호타이어가 전투기, 훈련기, 소형전술트럭 등에 장착되는 타이어를 공급하고 있는 만큼 중요 방위산업업체로 분류해 해외 매각에 신중해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이들은 한번 전력화되면 평균 20~30년은 유지해야 하는 방위산업 특성상 금호타이어가 중국에 넘어갈 경우 정비나 성능 개량 등 후속사업을 생산업체가 주도할 수 없다고 우려하고 있다. 또 국내업체가 아닌 해외업체가 주도권을 쥐기 때문에 사업비가 크게 늘어나도 우리 정부는 이를 수용할 수밖에 없게 된다. 국민의 혈세를 외국기업에 퍼주는 꼴이 될 수 있다는 것.

실제로 금호타이어는 방위사업청이 수행하고 있는 소형전술트럭, 전투기, 군용트럭과 한국우주산업이 이끌고 있는 T50 훈련기에 장착되는 타이어를 공급하고 있다. 또한 기아자동차가 제작하고 있는 군용트럭 및 소형전술트럭에도 타이어를 제공하고 있다.

이들 타이어는 금호타이어가 최소 4년에서 최대 10년의 개발 및 승인기간을 거쳐 납품하고 있는 것으로, 제품 개발 난이도, 설비투자 등을 고려하면 단기간에 다른 타이어업체가 공급하기는 쉽지 않은 실정이다. 더욱이 한국우주산업의 T50 훈련기 타이어는 F-16 전투기 타이어와도 호환이 가능해 항공방위에 중요한 재원으로 손꼽힌다. 이런 기술력을 확보한 타이어업체는 전 세계에도 5개 미만이다.

이 때문에 중국 업체에 매각을 반대하는 이들은 대우조선해양 매각을 예로 들며 금호타이어도 이 같은 상황으로 봐야 한다고 역설하고 있다.

그동안 산업은행은 대우조선해양 매각을 진행하면서 방위사업 부문의 분리 매각에 대해 반대해 왔다.

지난해 9월 국회에서 열린 조선·해운산업 구조조정 연석청문회에서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은 대우조선해양의 방위산업 부문을 분리해 매각하는 방안에 대해 생각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사업 실적이 우수한 방위사업 부문과 실적이 끝없이 추락하고 있는 해양플랜트 부문을 나눠 매각할 경우 자칫 해양플랜트 부문 매각에 실패할 수 있다는 우려가 있었기 때문이다.

이를 놓고 업계에서는 표면적으로는 일괄 매각 방식을 지향하는 것으로 보이지만 방위사업을 분리 매각할 경우 자칫 외국기업이 인수전에 뛰어들어 대우조선해양을 인수하는 것에 채권단이 부담을 느꼈기 때문인 것으로 보고 있다. 구축함, 잠수함 등 해양안보에 큰 몫을 하고 있는 무기를 생산하는 방위사업을 해외에 넘겼다는 국민적 비판 여론을 감내하기 어렵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이후에도 분리 매각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됐지만 번번이 안보를 이유로 이 같은 주장은 힘을 얻지 못했다.

이 때문에 산업은행이 금호타이어 매각에 있어서도 금호타이어를 단순히 타이어업체로 볼 것이 아니라 방위사업체로 인식해 해외 매각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재계 관계자는 "채권단이 좋은 가격에 기업을 매각하는 것은 경제 논리로 볼 때 이상한 것은 아니다"면서도 "하지만 기업마다 다른 기준을 내세운다면 이를 수용하기는 어렵지 않을까 싶다. 더욱이 국가 안보와 관련된 기업 매각에 있어서는 최대한 신중해야 한다. 돈을 벌기 위해 국가 안보를 저버렸다는 인식을 국민들에게 심어주는 것은 삼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