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GS리테일, IT 기술 접목한 미래형 점포 만든다
KT- GS리테일, IT 기술 접목한 미래형 점포 만든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10일 서울 광화문 KT 이스트사옥에서 열린 'KT-GS리테일 퓨처스토어(Future Store)' 협약식에서 황창규 KT 회장(오른쪽)과 허연수 GS리테일 대표이사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악수를 하고 있다. (사진=KT)

KT, GS리테일과 미래형 점포 구현 위한 업무 협약

[서울파이낸스 이호정 기자] KT와 GS리테일은 10일 서울 광화문 KT 이스트사옥에서 두 회사 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KT - GS리테일 퓨처스토어(Future Store)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식은 KT와 GS리테일 두 회사가 보유한 전문역량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지금까지 없던 미래형 점포을 개발해 유통 산업 혁신을 선도하기 위해 마련됐다.

현재 KT는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 정보통신기굴(ICT) 신기술을 기반으로 기업의 경쟁력과 가치를 향상하는 혁신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GS리테일은 편의점, 슈퍼마켓, H&B (드럭스토어) 등 점포 기반 생활 플랫폼 서비스 사업자로서 자리매김하고 있다.

KT와 GS리테일은 이번 협약을 통해 복합생활편의 공간으로 재탄생하고 있는 편의점에 ICT를 결합하여 미래형 점포의 청사진을 제시하는 데 뜻을 같이했다.

주요 협력사항으로는 △점포 ICT 환경 인프라 혁신 △KT-GS리테일 빅데이터 연계 분석을 통한 차별화된 상품과 서비스 제공 △신기술을 기반으로 한 해피콜 시스템 고도화를 통한 고객 서비스 혁신 △인공지능 헬프데스크 구축 등이다.

특히 빅데이터의 경우 GS리테일의 고객 결제 데이터와 KT의 유동인구, 최신 고객 정보가 결합하면 고객 분석의 정확도와 신뢰도가 향상돼 전국 1만2000여 개의 GS25와 GS수퍼마켓, 왓슨스에서 고객 맞춤형 차별화된 상품과 서비스 제공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국내 최대의 고객센터를 운영하는 KT의 운영 노하우를 통해 해피콜 시스템을 고도화한다면 GS25 경영주와 스토어 매니저가 점포 운영과 고객 응대에 필요한 정보와 지식을 쉽게 습득할 수 있어 점포 운영의 효율성을 가져다 줄 것으로 양 사는 기대하고 있다.

이 밖에도 KT와 GS리테일은 5G, IoT, 인공지능(AI) 등 ICT 신기술을 기반으로 O2O(온·오프라인 연계) 서비스 강화, 물류혁신, 경영주 편의제고, 결제 간편화’를 위해 지속해서 기술교류를 추진하기로 했다.

허연수 GS리테일 대표이사는 "국내 최대 ICT 기업인 KT와 함께 미래형 점포개발을 통해 고객 라이프 스타일의 혁신적인 변화를 선도하고자 한다"며 "이번 협약을 계기로 GS리테일과 KT가 다양한 분야에서 윈-윈 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겠으며, 4차 산업 혁명의 시대를 주도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황창규 KT 회장은 "GS리테일이 구상하는 미래형 점포의 큰 그림에 KT의 ICT 신기술을 융합할 수 있어 기쁘게 생각한다"며 "기존 편의점의 정형화된 구조에서 벗어나 유통 서비스의 일대 혁신을 주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