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CI, 창업주 이회림 회장 탄생 100주년 기념전 열어
OCI, 창업주 이회림 회장 탄생 100주년 기념전 열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전수영 기자] OCI는 창업주인 송암(松巖) 이회림 회장 탄생 100주년을 맞아 오는 13일부터 7월 1일까지 서울 종로구 수송동 OCI미술관에서 기념전시 '그 집'전(展)을 연다고 12일 밝혔다.

송암이 사전 터에 건립한 송암회관을 전시공간으로 개조한 OCI미술관은 '미술관이 된 그의 집으로 초대한다'는 콘셉트를 담아 이번 전시를 꾸몄다.

전시 내용은 조선 도자 및 민화 등 이 회장이 사랑하던 고미술품과 북한 유화 소장품, OCI미술관이 후원해 온 현대미술 작가 8명의 창작품 30여 점으로 그윽한 고전미와 창조적인 현대미를 동시에 담아냈다. 또, 송암의 일생과 사진, 유품을 비롯해 전시작품을 소개한 기념북 ‘그 집으로의 초대’도 함께 발간한다.

◆대한민국 화학산업 기초 다져…교육자이자 문화재 애호가

1917년 개성에서 태어난 송암은 신용·검소·성실 3대 덕목을 중시하는 개성상인의 길을 걸으며 화학산업의 기초 재료인 소다회를 국산화해 대한민국 화학산업의 기초를 다진 인물로 평가받고 있다.

1945년 광복 이후 서울로 상경해 종로에 포목 도매상인 이합상회와 무역회사인 개풍상사를 설립해 당시 수출실적 1,2위를 기록하고, 대한탄광 인수(1955), 대한양회 설립(1956)에 이어 서울은행 창립(1959)에 동참하면서 당시 금융 및 산업기반시설이 전무하다시피 한 우리나라에 산업발전의 토대를 마련했다.

1960년대 들어서는 인천 남구 학익동 앞 바다를 매립, 80만 평의 공단 부지를 조성해 소다회 공장을 준공했다. 이후 40여 년간 무기화학, 정밀화학, 석유석탄화학 분야를 영위하며 오로지 화학분야에만 매진해 오늘날 재계 순위 24위의 한국의 대표적인 화학기업 OCI를 키워냈다.

송암은 국가산업발전 공로로 석탑산업훈장, 은탑산업훈장, 금탑산업훈장을 수훈했고 세 차례에 걸쳐 대통령 표창을 받았다. 또한 한국과 프랑스 간 경제외교활동에 지대한 공로를 인정받아 프랑스 정부로부터 기사작위와 국민훈장을 받은 바 있다.

학교법인 송도학원 이사장으로서 인천 송도 중고등학교 지원 및 장학사업 등을 벌이며 교육사업에 힘쓰고, 한국 고미술에 대한 남다른 애정으로 평생 수집한 8400여 점의 문화재를 보유한 송암미술관을 건립해 인천시에 기증(2005)하는 등 문화예술 사업에도 헌신했다.

◆OCI, 창업정신 되새기는 기념식 개최

OCI(대표이사 이우현)는 이회림 회장의 탄생 100주년을 맞아 송암의 생애와 업적을 되새기고, ‘신용과 기업윤리를 목숨처럼 강조’한 송암의 기업가 정신을 기리는 기념식, '송암 100년, 아름다운 개성상인 이회림' 행사를 12일 서울 중구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진행한다.
 
기념식에는 이수영 OCI 회장, 이복영 삼광글라스 회장, 이화영 유니드 회장, 이건영 유니온 회장 등 이 회장의 후손들을 비롯해 정원식, 이홍구, 한승수 전 국무총리, 박병원 경총회장, 김인호 무역협회장 등 주요 인사들과 손경식 CJ그룹 회장, 구자열 LS그룹 회장, 박용성 두산중공업 회장, 이장한 종근당 회장, 최창걸 고려아연 명예회장, 허동수 GS칼텍스 회장, 김학준 인천대 이사장 등 이 명예회장의 지인과 재계 및 학계의 내·외빈, OCI 전·현직 임직원과 가족 등 250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이수영 OCI 회장은 "선친께서는 신용·검소·성실이라는 개성상인의 3대 덕목을 항상 몸소 실천하시며 청렴한 기업인으로서 스스로 훌륭한 귀감이 되셨다. 선친께서 이루신 업적들과 발자취를 되돌아보니 다시 한 번 깊은 감회와 존경을 금할 길이 없다"고 소회를 밝혔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