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열 "가계부채 증가세 아직 안꺾였다"…당국과 시각차
이주열 "가계부채 증가세 아직 안꺾였다"…당국과 시각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25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에 참석해 회의 자료를 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예년보다 증가세 높고 분양 물량 견조…더 지켜봐야"

[서울파이낸스 이은선 기자]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올해 가계부채 증가 속도에 대해 "꺾였다고 확언하기에는 이르다"며 조심스러운 입장을 나타냈다. 증가규모가 예년보다 여전히 높고 주택분양 물량도 견조한 만큼 더 지켜봐야 한다는 것이다. 올 들어 '증가세가 안정화됐다'는 금융당국의 평가와는 다소 거리가 있는 진단이다.

이 총재는 25일 한은 소공동 본관에서 가진 통화정책방향 기자간담회 모두발언에서 "가계대출은 예년보다 높은 증가세를 지속했으나 그 증가규모가 다소 줄어드는 움직임을 보였다"며 "다만, 가계대출 증가 규모의 축소 정도가 아직 크지 않고 주택분양 물량이 견조하게 증가하는 등 수요 요인도 있어 축소 움직임이 지속될지 여부는 좀 더 지켜봐야 한다"고 평가했다.

최근 가계대출 증가세에 대한 금융위원회와의 시각차를 묻는 질문에 "1분기 가계대출이 은행 뿐만 아니라 비은행에서도 증가규모가 다소 누그러진 것이 사실인 만큼 시각이 근본적으로 다르지 않다고 본다"면서도 "다만, 향후 가계부채가 계속 둔화될지 여부는 좀 더 조심스럽게 봐야한다"고 선을 그었다. 그는 "증가세가 꺾였다고는 하지만 예년과 견주어 보면 여전히 높은 수준이기 때문에 아직도 꺾였다고 확언하기에는 이르지 않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앞으로 시장금리가 상승 압력을 받을 것으로 생각하고 있고, 감독 당국에서 가계부채 관리와 억제 노력을 지속할 것이기 때문에 향후 증가세는 둔화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가계부채 억제를 위한 문재인 정부의 총량관리제 도입 가능성에 대해서는 "가계부채가가 소득증가보다 큰 폭으로 늘어나는 것은 장기적으로 우리 경제에 부담을 준다"며 "소득 증가 이내로 가계부채를 억제하는 것이 바람직하고 가계 소득 기반을 높여주는 게 보다 근본적 대책이 될 수 있다"고 답변하면서 즉답을 피했다.

한편, 이 총재가 이날 기준금리 동결 배경으로 가계부채 문제를 따로 언급하지 않으면서 관련 우려의 톤을 낮춘 것이란 관측이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이 총재는 "금융안정 리스크가 줄어서는 아니고, 경기 상황에 대한 변화의 정도가 커서 통화정책 결정 배경으로 금융안정을 언급하지 않은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