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날씨] 전국이 펄펄, 광주에 첫 폭염경보…자외선·오존 '주의'
[주말날씨] 전국이 펄펄, 광주에 첫 폭염경보…자외선·오존 '주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온라인속보팀] 최근 연이어 낮 최고기온이 30도를 웃도는 한여름 불볕더위가 이어지는 가운데 17일 광주광역시에 올해 처음으로 '폭염경보'가 내려졌다.

기상청은 이날 오전 11시부로 광주에 내려진 폭염주의보를 폭염경보로 격상해 발효한다고 밝혔다. 올해 들어 첫 폭염경보다.

폭염주의보는 하루 최고기온이 33도 이상, 폭염 경보는 35도 이상인 상태가 각각 이틀 이상 지속할 것으로 예상할 때 발효된다. 광주 외에도 전국의 많은 지역에서 낮 시간 수은주가 30도를 넘길 것으로 예보돼 곳곳에 이미 폭염주의보가 발효된 상태다.

오전 10시 기준 서울과 세종시를 비롯해 경기 동두천·포천·가평·이천, 충북 청주·증평, 전남 나주·담양·순천, 전북 완주·무주, 경남 하동 등지에 전날부터 이미 폭염주의보가 발효 중이다.

또 이날 오전 11시부터는 강원도 영월·횡성·원주, 충북 보은·괴산, 경북 경산·군위, 대전, 대구, 경남 창녕·합천 등지에도 폭염주의보가 발효된다. 이날 낮 최고기온은 대구·구미·상주·춘천 33도를 비롯해 서울 31도·수원 30도 등으로 예보됐다.

기상청 관계자는 "우리나라 동쪽과 서쪽에 고기압이 자리 잡은 가운데 서풍계열의 온화한 바람이 계속해서 유입되고 있다"며 "여기에 낮 동안 햇볕이 더해지면서 내륙을 중심으로 더운 날씨가 이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오존농도는 서울과 경기 지역에 '매우 나쁨', 영동·울산·제주를 제외한 전지역에 '나쁨' 단계를 보이고 있다. 또 전국 대부분이 자외선이 강하거나 매우 강한 편이다.

국립환경과학원에 따르면 오존주의보가 발령될 경우 실외활동과 과격한 운동을 자제해야 하고 특히 노약자, 어린이, 호흡기환자는 더욱 주의해야 한다. 또 차량운전자는 경보지역 내 차량운행을 줄이고 대중교통을 이용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