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열 "부동산, 금리대응 신중…정부 대책 지켜봐야"
이주열 "부동산, 금리대응 신중…정부 대책 지켜봐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22일 금융통화위원회의 금융안정점검회의 직후 기자간담회 갖고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한국은행)

"서울·부산 등 특정지역 주택가격 상승세 빨라"

[서울파이낸스 이은선 기자]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금융통화위원회의 금융안정회의 직후 최근 서울과 부산 등 일부 지역의 부동산 가격 상승세에 유의해야 한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다만, 부동산 과열 진정을 위한 금리 대응 가능성에 대해서는 선을 그었다. 금리는 부동산 뿐만 아니라 경기, 물가를 고려해야 하고 정부 정책 효과를 지켜보는게 바람직하다는 것이다.

이 총재는 22일 삼성생명 본관 이전 이후 처음 개최된 금융안정점점회의를 마친 뒤 기자간담회를 갖고 이같은 입장을 밝혔다. 그는 최근 부동산 시장에 대해 "최근의 주택가격은 서울이나 부산 등 수요가 높은 특정 지역에서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며 "부동산 시장이 전체적으로 과열됐다고 보기는 어렵지만, 서울 재건축 아파트 등 일부 지역의 가격 오름세가 빠르다"고 평가했다.

그는 "일부 지방은 정체되는 것도 있고 경우에 따라서는 하락하는 등 지역 별로 차별화 현상이 나타난다"면서도 "일부 지역 급등세가 수두권이나 광역시 등으로 확산되는 사례가 있었기 때문에 주택 시장 상황을 앞으로도 주의깊게 살펴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만, 이 총재는 주택시장 과열에 대응한 한은 금리 인상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는 "통화정책 방향을 내릴 때 주택시장 상황이 하나의 주된 고려 요인임은 분명하지만, 통화정책은 그 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국내 거시경제 상황과 금융안정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결정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선을 그었다. 그는 이어 "정부가 지난주에 대응방안을 발표한 만큼 효과를 지켜보는 게 바람직하다는 입장"이라고 신중한 입장을 내비쳤다.

주택시장 급랭에 따른 금융불안 가능성도 고려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 총재는 "주택가격이 급등하게 되면 큰 폭의 가계부채 증가를 수반하게 되고 금융안정성을 저해하는 것과 같은 이치로 주택시장이 침체되면 소비와 투자가 위축되고 가계부채가 부실화될 수 있는 문제가 있다"며 "주택시장 과열과 침체 모두 금융 경제 안정을 헤쳐 무엇보다 안정 유지가 가장 중요하다"고 평가했다.

정부가 발표한 6·19 부동산 대책은 특정 지역의 주택 가격 안정과 대출 증가세 완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했다. 이 총재는 "정부의 부동산 대책은 주택 투자심리 진정에 포커스를 맞춘 것으로 보이고, 가격 상승 기대도 약화시킨 것으로 보인다"며 "LTV·DTI를 강화함으로써 차주 여력을 낮춰 주택대출의 큰 증가세를 억제하는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가격 오름세가 빨랐던 일부 지역의 주택시장 안정을 도모하고, 관련 대출 증가세 완화에 어느정도 기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한은 금통위가 의결한 금융안정보고서에 따르면 3월 이후 서울 등 수도권 재건축 아파트를 중심으로 주택 가격 상승세가 확대됐다. 기존 주택시장 매매가격은 1~5월중 0.3% 상승하면서 전년동기 상승폭(0.1%)을 상회했다. 특히 서울 등 수도권의 매매가격 상승폭이 0.5%로 지방(0.2%)를 크게 사외했다. 신규 아파트 분양물량도 올 1~4월중 7만5000호로 예년(2010~2014년·5만4000호) 평균은 크게 상회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