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세청, 면세점 1분기 매출 증가?…"영업이익 보면 '곡소리'"
관세청, 면세점 1분기 매출 증가?…"영업이익 보면 '곡소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롯데면세점 월드타워점 내부 모습. 중국인 관광객의 발길이 끊겨 한산하다. (사진=김태희 기자)

1년 새 서울 시내면세점 6→10곳에 따른 '기저효과'
中 사드 보복 이후 개선 사항 없어 실적 호전 '깜깜'

[서울파이낸스 김태희 기자] '황금알'로 여겨지던 면세점 사업이 '구멍 새는 바가지'로 전락했다. 서울 시내면세점의 공급 과잉과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 여파, '최순실 게이트' 연루 의혹까지 겹치면서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특히 올해 상반기 실적 결과를 앞두고 업계는 최대한 말을 아끼며 조심스러운 반면, 관세청은 매출 증가를 앞세우며 시각 차이를 보이고 있다.

21일 관세청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국내 면세점 매출액은 총 6조6634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5.4% 증가했다. 이를 두고 업계 일각에서는 사드 배치로 인한 중국의 '한국 관광 금지령'이 실제로 시장에 영향을 끼치지 못한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그러나 면세점을 운영하는 사업자들의 입장은 다르다. 이들은 '삼중고'를 겪고 있는 현재가 사업 이래 가장 큰 위기에 봉착해 있다고 하소연하고 있다.

국내 면세시장은 지난 2월 총 매출액 1조2750억원을 기록하며 사상 최대치를 돌파했다. 이후 중국의 사드 보복이 시작된 3월부터는 △1조420억원 △9943억원 △1조469억원 △1조807억원으로 감소했다.

지난 2월까지 국내 면세시장은 매년 두 자릿수 이상 성장을 해왔고, 최대치를 기록한 지난 1~2월 실적이 지금까지의 전체 매출을 견인하고 있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여기에는 사드 이슈와는 상관없이 늘어난 서울 시내면세점의 수가 뒷받침된다. 시장 규모가 커졌기 때문에 자연스레 매출도 함께 늘어났다는 것.

관세청은 2015년부터 현재까지 총 7개의 서울 시내면세점 사업권을 신규로 발급했다. 그 결과 6개던 서울 시내면세점은 불과 1년 사이 10개로 늘어났다.

면세업계 관계자는 "사업자가 10개로 늘어나 시장규모가 커졌는데 매출이 줄어들 수는 없지 않느냐"며 "신규 면세점 사업자들로 인한 '기저효과'일 뿐 면세업계가 성장했다고는 생각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실제로 업계 1~2위인 롯데와 신라면세점은 올해 1분기 실적 타격을 맞았다. 매출은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이 급감한 것.

올해 1분기 호텔롯데의 면세사업부분 총 매출액은 1조3858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1% 신장하는 데 그쳤다. 문제는 영업이익이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371억9700만원으로 73.7% 줄어들었다.

호텔신라 역시 연결재무제표 기준 올해 1분기 매출액은 14.8% 증가한 9270억원을 기록했지만 영업이익은 168억원으로 39.3% 감소했다. 해당 실적에 사드 여파가 포함된 것은 3월뿐이어서 업계는 2분기 실적에 큰 기대를 걸고 있지 않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사업자가 늘어나면서 마케팅 비용이 함께 증가해 영업이익이 줄어들었다"며 "시장의 전체 규모(매출)만 바라보면 성장한 것 같지만 실질적으로 사업자들은 수익이 줄어드는 등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말했다.

신규 면세점 사업자는 상황이 더 열약하다.

감사원에 따르면 2015년 이후 개점한 서울 시내면세점 5곳의 영업손실액은 지난해 9월 기준 1322억원에 달한다. 면세 사업 자체가 직매입 구조로 초기 투자비용이 많이 들어가는데 사드 여파 등으로 인해 이를 회수할 길이 좁아졌다.

특히 감사원 감사 결과 한화갤러리아와 두산은 롯데면세점보다 낮은 점수로 심사에서 탈락됐어야 했지만 사업자로 선정됐다. 관세청이 두 업체의 점수를 올리거나 롯데면세점의 점수를 깎는 방법으로 사업권을 지급했다.

실제로 한화갤러리아와 두산은 계속해서 적자를 기록하고 있다. 이에 업계에서는 두 업체가 결국 사업권을 반납하거나 구조조정을 단행하는 것 아니냐는 시각도 나오고 있다.

한편, 이 때문에 올해 연말 정상 영업을 시작해야 하는 신세계디에프(센트럴시티점), 현대백화점(무역센터점), 탑시티면세점 등의 매장 오픈도 연기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관세청은 해당 사업자들의 매장 오픈 시기를 최소 6개월에서 1년 가까이 연장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면세업계 관계자는 "중국의 사드 보복이 해결 된 것도 아니고, 상황이 바뀐 것이 아무것도 없어서 상반기는 물론 하반기도 전망하기 어려운 상태"라며 "면세업계 전체가 힘든 상황을 버텨가고 있다"고 토로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