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우디 여성 운전 동영상…당국, '처벌' 외치며 '참아달라' 호소
사우디 여성 운전 동영상…당국, '처벌' 외치며 '참아달라' 호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운전하면서 춤을 추는 사우디 여성(사진=유튜브)

[서울파이낸스 권진욱 기자] 사우디아라비아 정부가 전 세계에서 마지막으로 자국 내 여성 운전을 전격적으로 허용한 가운데 여성 운전자의 동영상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내년 6월 말이 돼야 사우디에서 여성이 운전면허증을 받을 수 있지만, 변화의 물결은 이미 차고도 넘치는 상태다.

살만 사우디 국왕이 지난달 26일(현지시간) '여성 운전을 허용한다'는 칙령을 반포한 이후부터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엔 여성이 운전하는 동영상이 잇따라 올라오고 있다.

다급해진 사우디 경찰은 "여성 운전 금지가 공식적으로 끝날 때까지 법을 지켜야 한다"며 단속을 강화하고 있다. 아직은 여성에 운전면허증을 발급하지 않은 만큼 여성 운전은 범법 행위라는 것이 사우디 경찰의 입장이다.

실제로 사우디 경찰은 8일 운전 동영상을 올린 한 여성을 소환해 무면허로 운전한 혐의로 범칙금을 부과했다고 밝혔다. 이 여성은 리야드의 한 고급 호텔 주차장에서 자동차를 몰고 나오는 자신의 모습을 찍어 인터넷에 올렸었다.

한편 사우디에서 활동하는 '모스트 오브 어스'라는 2인조 남성 밴드는 '사우디 여자들이 운전할 수 있다'라는 제목의 뮤직비디오를 유튜브에 올려 화제다.

영상에서 이들은 여성이 모는 차를 타고 등장해 여성 운전 허용을 축하하는 노래를 부른다. 이들의 노랫말은 '이제 운전사도, 택시도, 우버도 필요없어. 너는 어디로든 갈 수 있지. 이제 운전할 때야. 더는 뒷자리에 않지 말고 운전대를 잡아'.

다른 한편, 사우디 현지 언론에 따르면 여성 대상 사설 운전교습 광고도 나오기 시작했다. 교습료는 시간당 40사우디리얄(약 1만2천원) 정도. 사우디 교통 당국은 "공공장소에서 여성에게 운전교습을 할 수 있는 허가를 내주지 않았다"며 "여성은 운전교습을 가장한 범죄를 당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고 경계했다. 그러면서 "여성들은 운전이 허용될 때까지 참아달라"고 호소했다.

하지만 사우디에서의 여성 운전 열풍은 이미 터져버린 봇물과도 같아 이같은 당국의 노력이 얼마나 효력을 발휘할 수 있을지는 의문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