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업계, 헬스케어 서비스 '탄력'…정부 "시장 문턱 낮출 것"
보험업계, 헬스케어 서비스 '탄력'…정부 "시장 문턱 낮출 것"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병두 "웨어러블 등 사업 방향성 고민해야"…국정감사서도 권고

[서울파이낸스 서지연 기자] 앞으로 보험사들의 헬스케어 보험 상품 출시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그간 비의료기관의 유사의료행위 엄단을 주장하는 의료계 반발로 막혀 있던 보험사의 헬스케어 서비스 시장 진출 문턱을 정부가 나서서 낮춰주기로 했기 때문이다.

18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금융위원회는 이달 안에 '건강관리형 보험상품 개발 가이드라인'을 내놓고 보험사가 할 수 있는 '헬스케어'의 범위와 기준을 구체화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이달 중 인슈어테크(Insurtech)인 건강관리형 보험상품과 관련한 상품개발 기준을 제정해 배포할 계획이다.

그동안 보험사의 고객건강관리서비스는 위법 소지가 커 우량고객 병원진료·검진예약 대행, 고령자 대상 간병 상담, 응급환자 이송서비스 등 극히 제한적인 경우에만 제공했다. 그러나 최근 정보통신기술(ICT) 발달로 서비스 범위가 급속도로 확대하고 있다.

이는 지난 17일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도 권고됐다. 이날 더불어민주당 민병두 의원은 "웨어러블기계를 통해 위험도가 낮아지면 적극적으로 보험료 감액청구권을 행사할 수 있는 방법이 있어야 한다"며 "보험업계도 보험협회와 함께 공익광고를 하는 등 방향성을 잡기 위해 본격적으로 고민해야한다"고 지적했다.

그간 보험사들은 고가의 웨어러블 기기를 가입자에게 제공할 수 없어 헬스케어 확대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그러나 이번 가이드라인을 통해 보험사가 무상으로 웨어러블 기기를 보험 가입자에게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이 담길 것으로 보인다.

이로써 보험사의 헬스케어 상품 준비작업이 한층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AIA생명은 지난달 국내 최초로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는 디지털 건강관리 서비스 'AIA 바이탈리티'를 개설해 헬스케어 서비스 시장에 진출했다. 최근 KT와 NH농협은 업무협약(MOU)를 맺고 스마트밴드 네오핏 등 스마트 기기를 활용해 보험가입자의 건강 증진을 유도하고 이를 통해 보험금을 절감해 돌려주겠다고 했다.

삼성화재는 지난해 미국 건강보험사인 애트나생명과 양해각서(MOU)를 맺고 헬스케어 사업 구축을 위한 컨설팅을 진행했다. 삼성화재는 건강보험 가입고객 정보를 '빅데이터'로 구축해 맞춤형 건강서비스 사업을 선보인다는 전략이다. 삼성화재는 고객 개인 특성에 맞는 건강보험 상품을 제공하고 이와 함께 맞춤형 건강서비스를 선보이겠다는 방침이다.

삼성생명은 그룹 차원에서 헬스케어 사업 진출을 설계하고 있다. 삼성그룹이 헬스케어 사업을 위해 삼성전자와 삼성SDS, 삼성생명을 핵심전력으로 분류해 전략을 짜고 있다.

다만 업계에서는 비의료기관 의료행위를 금지하는 국내에서는 보험사의 헬스케어서비스 강화가 의료법 충돌할 수 있기 때문에 충분한 검토가 필요하다는 우려섞인 목소리도 나온다.

조용운 보험연구원 연구위원은 "헬스케어 산업이 활성화되기 위해선 보험사들의 법적리스크를 줄이기 위해 보험업법을 개정해야 한다"며 "보험 상품에서 제공하는 건강생활서비스가 특별 이익이 아닌 보험계약을 이행하는 것에 해당한다는 감독당국의 유권해석 같은 사전작업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