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문일답] 한은 부총재보 "韓-加 통화스와프 체결 우리경제 대외신인도 인정"
[일문일답] 한은 부총재보 "韓-加 통화스와프 체결 우리경제 대외신인도 인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한국은행

[서울파이낸스 김희정 기자] 김민호 한국은행 부총재보는 16일 한은과 캐나다 중앙은행이 통화스와프 협약을 전격 맺은 데 대해 "우리나라에 위기가 발생했을 때 외환 부문의 강력한 안전판이 확보됐다"고 평가했다. 

김 부총재보는 이날 서울 세종대로 한은 본관에서 진행된 기자회견에서 "우리경제의 대외신인도를 인정받는 계기가 됐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15일 오후(현지 시간) 캐나다 오타와 캐나다중앙은행 본부에서 스티븐 폴로즈 캐나다중앙은행 총재와 양국간 통화스와프 협약서에 서명했다. 우리나라가 캐나다와 통화스와프 계약을 맺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 통화스와프는 사전에 한도와 만기를 설정하지 않은 '상설계약'으로 서명 즉시 발효된다. 

통화스와프는 외환이 부족해졌을 때 서로 다른 통화를 미리 약정된 환율에 따라 교환(swap)하는 외환거래다. 외화가 바닥났을 때 상대국 통화를 빌려 쓰는 일종의 '외화 안전판'이라고 할 수 있다. 

다음은 김 부총재보와의 일문일답. 

▲이렇게 갑자기 통화스와프를 체결한 이유가 뭔가.

= 정부나 한은이나 주요국과의 통화스와프가 확대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그 방향으로 추진을 하는 것이다. 통화스와프라는 것이 상대방이 있고 이에 대해 진행 상황이나 구체적인 것을 말하면 시장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미리 말씀 안 드리는 게 좋을 것 같다는 판단을 내렸다. 

▲캐나다가 미국 등 주요 6개국끼리 맺은 통화스왑네트워크 외에 다른 국가와 통화스왑 사례는 어떤 게 있나.

= 중국이 캐나다와 맺은 300억캐나다달러 규모 통화스와프가 있다. 우리나라가 그 다음에 맺은 것이다. 물론 그 중간에는 멕시코가 나프타 관계 때문에 아주 작은 규모의 통화스와프를 캐나다와 맺고 있지만 의미 있는 규모로서는 6개 기축통화국 외에 통화스와프는 중국, 그리고 한국이 되겠다.

▲캐나다와 통화스와프를 하면 다른 다섯 개 주요국가와는 따로 통화스와프를 하지 않아도 효과를 누릴 수 있다는 뜻인가.

= 6개 기축통화국이 통화스와프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있다는 점을 앞서 말씀드렸는데, 6개 나라가 공동으로 풀로 통화스와프를 맺은 것이 아니고 여섯 개 나라가 각각 어느 한 나라가 다른 다섯 개 나라와 일대일로 통화스와프를 다 맺고 있다는 것이다. 

미국이 캐나다와, 미국이 일본과, 미국이 영국과, 이런 식으로 일대일로 맺는 식이다. 그래서 일대일로 이뤄진 여섯 나라 간의 통화스와프 네트워크가 있는데 우리는 그 중 한 나라인 캐나다랑만 연결돼 있다는 것이다. 

우리가 캐나다랑만 맺고 있으면 나머지 다섯 나라와도 연결되느냐 하면 그것은 아니다. 다만 6개 나라가 일대일이지만 각각 통화스와프를 맺고 있기 때문에 국제금융시장이 불안해지더라도 미국 달러화가 모든 5개 나라의 통화를 뒷받침해서 통화가치가 항상 안정된다는 점에서 우리가 캐나다 달러라는 아주 안정된 통화를 갖다 쓸 수 있다는 점에서 간접적으로 안정된 효과를 누릴 수 있다는 것이다.

▲앞으로 어떤 다른 나라들과 통화스와프를 맺겠다는 계획이 있는지.

= 우리가 어떤 나라와 어떤 방식으로 통화스와프를 추진하겠다는 구체적인 말을 드리는 것은 좋지 않다. 다만 선진국과 통화스와프를 확대하는 게 좋은 방향이라고 생각하고 있다는 점만 밝히겠다.

▲ 외환시장 관련 통화스와프체결로 원화강세 부추길 수도 있다는 우려가 있다.

= 통화스와프의 의미가 크지만 통상 환율에 대해선 언급을 하지 않는다. 근데 현재 통화스와프 자금이 현재 외환시장에 공급되진 않기 때문에 환율에 미치는 영향이 있어도 제한적일 것 같다. 심리적인 영향은 줄 수 있어서 외환시장이 개장되면 면밀히 살펴보겠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