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국무 "아프리카, 北과 외교관계 단절하라"...'테러지원국' 지정?
美국무 "아프리카, 北과 외교관계 단절하라"...'테러지원국' 지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온라인속보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아시아 순방 이후 미국이 대북 압박의 고삐를 더욱 죄고 있다. 렉스 틸러슨 미국 국무장관이 아프리카 국가들에게 북한과의 외교관계 단절 등 전방위 압박을 촉구했다.

17일(현지시간) 미국과 아프리카의 경제·안보 협력 관계를 강화하기 위해 30여 개국 장관급이 모인 자리에서 틸러슨 국무장관은 북한의 위협에 대응해 아프리카 각국이 유엔 안보리 제재결의를 전면 이행하라고 촉구했다.

북한과의 외교 관계 격하와 노동자 추방 등, 전방위적인 압박 조치도 요구했다. 아프리카 각국이 북한과의 외교·경제관계를 격하하고 모든 북한 노동자를 추방하는 추가적인 압박 조치를 취하라고 요청한 것이다.

유엔 제재에도 불구하고 북한이 아프리카에 동상 건설과 무기 판매 등으로 핵미사일 개발 자금을 벌어들이는, 제재의 구멍을 차단하겠다는 것인데, 앞서 미 국무부는 수단이 북한과의 교역과 군사관계 단절을 공식 선언했다며 환영한 바 있다. 설리반 국무부 부장관이 수단을 방문한 직후 나온 조치다.

이로써 북한의 6차 핵실험 이후 대북 외교 제재를 가한 나라는 멕시코와 스페인 등 7개국으로 늘어났다. 이에 따라 다음 주 트럼프 대통령이 발표할 테러지원국 명단에 수단이 빠지고, 북한이 포함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북한이 2달 넘게 도발을 중단한 가운데 평양을 방문한 중국의 쑹타오 특사에게 북한이 내놓을 메시지에 따라 트럼프 대통령의 최종 결정도 달라질 수 있다는 관측도 제기된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