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전문가들 "가계부채 폭탄, 北核보다 무섭다"
금융 전문가들 "가계부채 폭탄, 北核보다 무섭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표=한국은행

한은, 11월 시스템 리스크 서베이美 통화정책·부동산 불확실성 順

[서울파이낸스 김희정 기자] 1400조에 달하는 가계부채 문제가 우리나라 금융시스템의 가장 큰 위협요인으로 지목됐다.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보다 가계빚 폭탄이 우리 금융을 더 심각한 위험에 빠뜨릴 수 있다고 본 것이다.

20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시스템 리스크 서베이 결과'에 따르면 국내외 금융기관 전문가들은 우리나라 금융시스템의 주요 위험요인으로 가계빚 문제(87%)를 가장 많이 지적했다. 다음으로는 북한 관련 지정학적 리스크(82%)가 꼽혔고 이어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Fed)의 금리인상 등 통화정책 정상화(75%), 부동산시장의 불확실성(56%) 등 순이었다. 

한은은 지난달 30일부터 이달 6일까지 국내 금융기관 경영전략·리스크 담당 부서장, 해외 금융기관 한국 투자 담당자 등 총 68명을 대상으로 한국 금융시스템 5개 리스크 요인을 묻는 조사를 벌여 이같은 결과를 얻었다.

전문가들이 1순위로 언급한 항목의 비중을 봐도 가계부채 문제(35%)가 가장 많이 지목됐다. 지정학적 리스크(28%), 미 연준의 금리인상 등 주요국 통화정책 정상화(24%) 등이 뒤를 이었다.

▲ 표=한국은행

주요 리스크 요인의 발생 시계는 지정학적 리스크와 미 연준의 금리인상 등 주요국 통화정책 정상화가 단기(1년 이내)로 인식됐다. 가계부채 문제와 부동산시장의 불확실성 증가는 중기(1~3년 사이) 리스크로 분류됐다.

전문가들은 주요 리스크 중 가계부채 문제와 지정학적 리스크를 금융시스템에 미치는 영향력이 큰 리스크로 봤다. 미 연준의 금리인상 부동산시장의 불확실성은 중간 정도의 영향력을 갖는 리스크로 꼽았다. 다만 발생가능성의 경우 미 연준의 금리인상을 가장 높게 평가했다. 가계부채 문제, 지정학적 리스크, 부동산시장의 불확실성에 대해선 중간인 것으로 응답했다.

▲ 표=한국은행

지난 5월 서베이와 비교하면 미 연준의 금리인상(63%→75%)과 지정학적 리스크(71%→82%)를 주요 리스크로 응답합 비중이 10% 넘게 상승했다. 가계부채 문제를 꼽은 비중은 85%에서 87%로 소폭(2%p) 늘었다.

부동산시장 불확실성은 이번 설문에서 새로 편입됐다. 정부가 8.2 부동산 대책, 10.24 가계부채 대책 등을 발표하며 주택 경기가 꺾일 수 있다는 우려가 반영된 것으로 분석된다. 아울러 글로벌 보호무역주의 강화, 취약업종 기업 구조조정은 주요 리스크 요인에서 제외됐다. 

금융시스템 안정성 신뢰도는 이전 서베이와 비교해 향상됐다. 향후 3년간 금융시스템의 안정성이 '높다'는 응답 비중은 40%에서 47%로 상승했다. '낮다'는 응답은 4%를 유지했다.

단기 시계(1년 이내)에서 금융시스템에 리스크가 현재화할 가능성이 '낮다'는 응답률 역시 51%에서 53%로 상승했다. '높다'는 응답 비중은 지난 수준(13%)과 같았다. 중기 시계(1~3년 이내)에서 리스크가 발생할 가능성 역시 '낮다'가 15%에서 21%로 증가했다. 반면 '높다'는 38%에서 34%로 떨어졌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