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외장재 내진 강화' 방안 검토한다
정부, '외장재 내진 강화' 방안 검토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포항 지진으로 인해 포항 한동대학교 건물 외벽이 파손돼 있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2021년까지 45억원 예산 투입···비구조재 내진 설계 기준 연구

[서울파이낸스 이진희 기자] 포항 지진으로 건물 안전에 대한 국민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건물 외장재에 적용되는 내진 설계 기준을 강화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21일 업계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건축구조기준' 고시를 개정해 외장재에 대한 내진 적용 규정을 구체화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건축구조기준은 지난 2005년부터 내진 설계 대상 건축물에 외장재 등 비구조재를 용접 또는 이에 준하는 접합 작업을 통해 건축 구조물에 부착하도록 하고 있다. 지진 등에 대비해 건물 뼈대를 고정시키는 것이다.

하지만 적용 기준이 모호하고, 외장재의 재질이 다를 경우 등의 규정이 명확하지 않아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제기돼왔다.

이에 국토부는 포항 지진을 계기로 현장 실태조사를 통해 문제점을 확인한 후, 외장재 내진 기준을 어떻게 강화해야 할지 검토할 방침이다.

아울러 내년부터 2021년까지 45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비구조재의 내진 설계 기준 등을 마련하는 연구개발을 진행할 예정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전체적인 공사에 쓰이는 표준시방서에 외장재 내진 구조에 대한 규정을 다듬는 것도 검토하고 있다"면서 "이번에 발생한 포항 지진으로 인해 건물 외벽이 떨어지는 사고가 있었던 만큼 연구와 기준 마련 등 '투트랙'으로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