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KB·하나지주에 경영승계절차 개선 행정지도
금감원, KB·하나지주에 경영승계절차 개선 행정지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손예술 기자] 금융감독원이 KB금융지주와 하나금융지주에 경영승계 절차와 후보자군 선정하는 상시지배구조위원회 운영 개선 등 지배구조와 관련된 항목에 대해 개선을 요구했다.

금감원은 14일 주요 금융지주사들의 지배구조에 대한 검사 결과 KB금융지주와 하나금융지주에 대해 경영유의 조치를 내렸다. 경영유의는 금융회사의 주의 또는 자율적 개선을 요구하는 행정적 지도 성격의 조치다.

금감원은 KB금융지주와 하나금융지주의 차기 회장 후보자군에 포함됐거나 유력하게 포함될 수 있는 등 이해상충 소지가 있는 이사 등은 경영승계절차와 회장 후보자군을 선정하는 지배구조위원회에서 의결을 제한하는 방향으로 위원회 운영을 개선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KB금융지주가 현 회장이 포함된 간담회 방식을 통해 사외이사를 평가해 사외이사의 독립성이 확보되지 않고 있다며, 사외이사 평가 시 현 회장을 평가자에서 제외하고 평가권한을 이사회나 이사회 내 위원회에 부여하는 등 평가절차를 개선해야한다고 지적했다.

하나금융지주에 대해서는 지주회사 회장이 회장후보추천위원회(회추위)에 원칙적으로 최고경영자(CEO) 후보군으로 포함돼 관리되고 있음에도 회추위원으로 참여하는 반면, 일부 사외이사는 회추위에서 배제돼 있어 CEO 승계절차와 관련해 공정성이 훼손될 소지가 있다고 지적했다.

CEO 승계절차 운영에 있어 내부후보군의 경우 그룹 핵심포지션 담당 임원과 핵심인재 후보군 중에서 탐색하게 돼 있으나 개념이 불투명해 자의적으로 운영될 소지가 있다고 진단했다. 금감원은 과거 회추위에서 후보군으로 선정됐던 내부후보군 일부가 특별한 기준 없이 차기 회추위에서 후보군에서 제외된 것을 지적했다.

외부후보군은 이사회 지원부서가 회추위에 제시한 이들을 대상으로 후보군 포함 여부를 논의하고 있어 투명성이 떨어질 우려가 있는 만큼, 기준을 명확히 하고 다양한 경로를 통한 추천을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금감원은 아울러 하나금융지주가 사외이사 후보군을 제시하는 기준이 명확지 않고, 추천과정의 투명성도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후보군을 다양화하는 한편 실제 후보자 제안 경로를 명확히 공시하는 한편 사외이사 선임절차의 객관성과 투명성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다.

한편, 금감원은 최근 발표한 금융감독·검사·제재 혁신 프로세스에 따라 금융사의 지배구조와 내부통제를 점검하며 CEO승계 과정이 불투명할 경우 중요사실을 시장에 공표하겠다는 방침을 밝힌 바 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