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노사정 대타협 절실…사회적 대화체제 재가동"
文대통령 "노사정 대타협 절실…사회적 대화체제 재가동"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오후 열린 '상생연대실천 노사와의 만남' 행사에서 "함께하면 더 멀리 갑니다"라고 쓴 톱니바퀴 모양의 손팻말을 들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왼쪽부터 허권 금융노조위원장, 김태영 은행연합회 회장, 김영주 고용노동부 장관, 박해철 공공산업노조연맹 위원장, 문 대통령, 이병훈 공공상생연대기금 이사장, 유지현 보건의료노조 위원장, 임영진 경희의료원장, 박배일 공공운수노조 수석부위원장, 이인상 공공연맹위원장.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온라인속보팀] 문재인 대통령은 21일 청와대에서 열린 상생·연대를 실천하는 노사와의 만남 행사에 참석해 "양보하고 짐을 나눠 격차를 줄여가는 사회적 대타협이 필요하며, 노사정 대타협 없이는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이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 인사말을 통해 "정부의 최우선 국정과제는 일자리를 늘리고 비정규직을 줄여 고용의 질을 높이는 '좋은 일자리 창출'"이라며 "노동을 배제한 과거의 성장 중심 전략을 바꿔 경제적 불평등과 사회 양극화를 해결하는 사람중심 경제를 만들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부도 사회적 대화 활성화와 상생연대를 위해 책임 있는 역할을 다하고 중단된 사회적 대화 체제를 다시 가동하고 활성화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며 "전국 단위의 사회적 대화는 물론 산업과 업종, 지역 단위에서 진행되는 다양한 형태의 사회적 대화도 적극 지원하고, 산별 교섭을 제도화하는 노력도 해나가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의 가장 기본적인 역할은 공정하고 정의로운 사회를 만드는 것으로, 문재인 정부가 추구하는 정의는 차가운 정의가 아닌 따뜻한 정의"라며 "사회 구성원들이 연대하며 상생할 수 있어야 하며, 상생하겠다는 마음을 가지면 더불어 잘사는 대한민국이 될 것이라는 믿음을 가져야 한다"고 역설했다.

또 "정부는 노동계가 국정운영의 파트너라는 확고한 인식을 가지고 있고, 노동존중 사회 실현을 중요한 국정 목표로 삼고 있다"며 "노동계가 함께하면 더 많은 일을 해낼 수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경영계까지 함께 하는 상생 속에서만 해낼 수 있는 일이라는 것을 강조하고 싶고, 경영계에서도 궁극적으로는 우리 경제를 살리고 기업에 혜택이 가는 길임을 인식해달라"고 당부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