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G생명, 아이탐 특허 취득으로 '고아고객' 등 관리 자신감
ING생명, 아이탐 특허 취득으로 '고아고객' 등 관리 자신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ING생명)

[서울파이낸스 서지연 기자] ING생명은 지난 2016년 4월 론칭한 아이탐(iTOM)의 특허 취득으로 설계사의 이직이나 퇴직으로 관리가 되지 않는 소위 '고아고객' 등에 대한 관리를 더욱 촘촘히 하게 된다.

ING생명은 특허청이 최근 아이탐의 '전체 프로세스'와 '이관고객 자동분배 및 자동회수'에 대해 특허결정을 내렸다며 24일 이같이 밝혔다.

아이탐은 고객관리를 기반으로 한 활동관리 시스템이자 ING생명만의 지점운영 모델이다. 많은 고객들은 가입 이후 보험사와 설계사로부터 제대로 관리 받지 못했고, 설계사들은 신규 고객을 발굴하는데 어려움을 겪어왔다. 아이탐은 고객관리와 활동관리를 연결함으로써 실질적인 소비자보호를 구현하고 고객의 니즈에 맞는 재정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도입됐다.

ING생명은 FC(재정 컨설턴트)들이 아이탐을 활용해 고객에게 처음 접촉했을 때부터 계약 체결 이후까지 철저한 관리와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하고 있다. FC들은 아이탐을 통해 영업활동의 과정부터 결과까지 모든 내용을 시스템에 입력하여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지난 2년 동안 ING생명은 아이탐을 통해 본사에서 관리하고 있던 고아고객을 FC에게 DB로 분배 함으로써 가망고객발굴에 대한 고민을 덜어주었다. 고아고객의 입장에선 새로운 FC로부터 철저한 계약관리를 받게 됨으로써 만족도가 크게 높아졌다.

BM(지점장)/SM(영업팀장)들은 아이탐 플래너(iTOM Planner)를 통해 FC가 입력한 영업활동을 바탕으로 부족한 부분에 대해 적시에 구체적으로 코칭하는 게 가능해졌다. 

본사는 FC의 활동과 BM/SM의 코칭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데이터 분석을 통해 필요한 교육, 코칭 프로그램, 개선 방안 등을 선제적으로 개발·제공할 수 있게 됐다. 

정문국 사장은 "이번 특허는 기술적인 우월성뿐 아니라 보험영업에서 활동관리가 가지는 의미와 중요성을 각인시켰다는 데에 의미가 있다"며 "IFRS17이나 새로운 자본규제에 대응하기 위해선 영업패턴이 바뀌고 전속채널도 강화되어야 한다. 아이탐은 새로운 규제와 영업 패러다임에 어울리는 시도이자 툴(tool)이라고 자부한다"고 말했다.

ING생명은 디지털 전략 차원에서 iTOM의 업그레이드 작업을 진행 중이며 내달 새로운 버전의 오픈을 앞두고 있다. 새로운 아이탐은 FC 활동 관리 뿐만 아니라 고객 중심 관점에서 접근한 다양한 기능들이 추가될 예정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