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오픈 소스 방식 '5G 서비스 설계도' 제작 참여
SKT, 오픈 소스 방식 '5G 서비스 설계도' 제작 참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리눅스 재단 '네트워킹' 프로젝트 창립 멤버로 동참

▲ SK텔레콤 로고 (사진=SK텔레콤)

[서울파이낸스 이호정 기자] SK텔레콤이 전 세계 유력 이동통신사가 함께하는 리눅스 재단 산하 '네트워킹' 프로젝트의 주축이 돼, 오픈 소스 개량 및 5G 인프라·서비스 조기 개발에 참여한다.

리눅스 재단은 24일 재단 웹사이트를 통해 전 세계 주요 통신사, 장비제조사 및 정보통신기술(ICT) 업체가 참여하는 '네트워킹' 프로젝트의 발족을 발표했다.

SK텔레콤은 해당 프로젝트의 창립 멤버로 참여한다. 이 프로젝트에는 버라이즌(Verizon), AT&T, 차이나모바일, 보다폰(Vodafone), 오렌지(Orange) 등도 포함됐다.

'네트워킹' 프로젝트는 리눅스 재단 산하 다양한 기술 그룹을 하나로 모아 5G 및 네트워크 기술 고도화에 필요한 통합 '오픈 소스'를 만들고 확산하는 역할을 한다. 오픈 소스는 소프트웨어의 설계도나 핵심 기술을 누구나 개량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공개하는 것을 뜻한다.

이 프로젝트는 참여사의 기술을 모아 오픈 소스를 지속 개량한다. 참여사나 개발자들은 오픈 소스를 바탕으로 5G 핵심기술 및 응용서비스를 개발해 5G 상용화 일정을 앞당길 수 있다. 참여사들 간 5G 기술·서비스 교류도 보다 수월해질 전망이다.

5G는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를 필요에 따라 맞춤형으로 제공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네트워킹 프로젝트는 이 서비스 구현에 필수인 가상화, 자동화 기술의 수준을 높이는 데도 주력할 예정이다.

특히 SK텔레콤은 소비자 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기술의 진화 방향을 제시하고, 국내 중소기업에 개발 상황과 활용 방법 등을 전달할 계획이다.

박진효 SK텔레콤 ICT기술원장은 "당사는 5G 개발 초기 단계부터 기술 및 서비스 개발을 추진해와 관련 생태계를 가장 잘 주도할 수 있다"며 "최고 품질의 망을 운용하는 노하우를 기반으로 5G 서비스 개발에 주력하고, 결과물을 전 세계 생태계에 확산할 수 있도록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리눅스 재단은 2000년 오픈 소스인 리눅스(Linux) 발전을 위해 설립됐다. 이 재단에 따르면 전세계 80% 이상의 스마트폰, 75% 이상의 클라우드 플랫폼, 세계 상위 500대 슈퍼컴퓨터가 오픈 소스 기반으로 운영되고 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