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자율주행차 등 신산업 R&D 9천억 규모 투자
정부, 자율주행차 등 신산업 R&D 9천억 규모 투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부 2018년 업무보고···5대 신산업 창출 경제회복

▲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24일 오전 정부세종청사 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 4차산업 혁명과 혁신성장에 대한 정부업무보고 회의장에 들어서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윤은식 기자] 정부가 올해부터 자율주행차 산업생태계를 조성하고 매출액 1조원 이상 중견기업을 5개 이상 육성한다. 또 원전 수출 지원도 강화한다.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24일 세종컨벤션센터에서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4차 산업혁명과 혁신성장'을 주제 업무보고에서 이런 내용이 담긴 2018년 업무계획을 발표했다.

산업부는 5대 신산업 성과 창출·에너지 전환 촉진·전략적 통상협력 주력 등 3개 과제를 보고했다.

우선 산업부는 전기·자율주행차, 사물인터넷(IoT) 가전, 에너지신산업 등 5대 신산업 분야를 중심으로 연구개발(R&D), 실증, 기술 보호 등 민간 혁신역량 강화를 추진한다. 산업부는 R&D 예산의 약 30%인 9194억원을 5대 신산업 분야에 집중적으로 투자하기로 했다.

평창올림픽을 계기로 다음 달 중 완전 자율주행차를 시연하고, 오는 10월에는 대학생 자율주행 경진대회를 연다. 대구에 15㎞ 구간의 자율주행차 평가공간을 만들고, 공공기관의 친환경차 의무구매 비율은 50%에서 70%로 늘린다.

아울러 올해 전기차 기술개발에 822억원을 지원한다. 이를 통해 주행거리, 모터출력 등 전기차 핵심기술도 조기에 확보할 계획이다. 전기차 인프라의 핵심인 충전기도 지난해 2만4000기에서 올해 3만8000기로 늘어난다.

산업부는 중견기업을 혁신성장의 새로운 주체로 육성할 계획이다.

오는 2022년까지 매출액 1조원을 기록하는 중견기업 80개를 육성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우선 올해 이 같은 '1조 클럽 중견기업'을 5개 이상 발굴하기로 했다.

에너지 분야에서는 신재생 전환을 촉진하고 미래 에너지산업을 적극적으로 육성하기로 했다.

재생에너지 발전비중(발전량)은 지난해 7.6%[44.3 테라와트시(TWh)]에서 올해 8.0%(47.3TWh)로 늘리고, 도심형 태양광은 기존 5만 호에서 7만 호로 보급을 확대하기로 했다.

발전소부터 송·배전까지 전력망 전반에 걸친 에너지 인터넷(IoE) 시스템을 구축하고,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양방향 충전(V2G) 실증 등을 통해 새로운 에너지 서비스를 만든다. 또한 원전 해체산업을 키우고 원전 수출 지원을 강화한다.

아울러 원전 해체산업 육성과 수출 지원도 강화하기로 했다. 기술개발-인력양성-생태계 조성을 통해 원전해체산업의 핵심기반을 강화하고, 원전 수출 후보 지역인 영국, 사우디아라비아, 체코에 대해서는 국가별 맞춤형 지원안을 마련키로 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