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러시아와 가스·전력 등 에너지 협력 강화
정부, 러시아와 가스·전력 등 에너지 협력 강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러 자원협력위원회 개최···LNG 수입 확대 등 논의

▲ 박원주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자원실장(오른쪽)과 안톤 이누친(Anton Inyutsyn) 러시아 에너지부 차관이 21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열린 '제15차 한-러시아 자원협력위원회'에서 한-러시아 에너지부 간 협력채널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윤은식 기자] 한국과 러시아가 액화천연가스(LNG), 전력 등 에너지 자원 개발을 위한 협력과 교류를 강화한다.

산업통상자원부와 러시아 에너지부는 21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제15차 한·러시아 자원협력위원회'를 개최했다.
 
이 위원회는 에너지자원 분야의 양국 협력강화와 교역·투자 확대를 위한 정부 간 공식 협력채널로 지난 1992년 에너지 및 광물자원협력 약정을 체결한 이후 매년 개최되고 있다. 올해는 박원주 산업부 에너지자원실장과 안톤 이누친(Anton Inyutsyn) 러시아 에너지부 차관이 참석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지난해 9월 열린 양국 정상회담 이후 에너지·자원 분야 협력현황을 점검하고 양국의 가스, 전력, 에너지 기술 공동 연구개발(R&D) 등 에너지 전반에 대한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가스분야에서는 지난 2016년 12월 체결한 '한국가스공사-러시아 가즈프롬' 간 협력협정 등에 기초해 양국 간 LNG 협력을 지속 확대하기로 했다.

아울러 지난해 9월 양국 경제공동위에서 체결한 '협의채널 재가동 및 공동연구' 등의 합의사항 이행과 러시아 노바텍의 북극 LNG2 프로젝트 등 러시아가 신규로 추진 중인 유망 LNG 프로젝트에 대해 기업 간 정보교환 등 긴밀한 협력을 이어 나가기로 합의했다. 

전력분야에서는 한국전력과 러시아 로세티 간 전력계통 연계 공동연구 개시를 위한 양해각서(MOU)를 이른 시일 내에 완료하기로 하고 이를 위해 산업부와 러시아 에너지부 간 실무 협의 채널을 구축하기로 합의했다.

또 양국은 한국의 전력연구원, 에너지기술평가원과 러시아의 EN+ 그룹 등이 참여하는 에너지 기술협력 워크숍 개최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