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철강 24%·알루미늄 10% 일률적 관세 부과 원해"
"트럼프, 철강 24%·알루미늄 10% 일률적 관세 부과 원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박윤호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수입 철강에 대한 관세와 관련, 모든 국가에 일률적으로 24%를 부과하는 방안을 선호하고 있다는 외신보도가 전해졌다.

블룸버그통신은 23일(현지시간) 관련 현안에 정통한 3명의 전문가들을 인용해 트럼프 대통령이 미국 상무부의 3가지 제안 가운데 가장 가혹한 선택지를 원한다며 이 같은 견해를 지인들에게 밝혔다고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알루미늄과 관련해서는 미국에 수입되는 전체 알루미늄에 대해 상무부의 가장 가혹한 권고보다 2.5%포인트가 높은 10%를 고려하고 있다고 통신은 전했다.

미 상무부는 최근 특정 국가에 대한 초고율 관세(선별관세), 일률적인 고율 관세, 쿼터제를 부과하는 3가지 안을 작성해 트럼프 대통령에게 보고한 바 있다.

세가지 방안은 철강의 경우 ▲브라질·중국·코스타리카·이집트·인도·말레이시아·한국·러시아·남아공·태국·터키·베트남 등 12개 국가에 대한 53%의 관세 ▲모든 국가에 대한 일률적 24% 관세 부과 ▲국가별 대 철강 수출액 지난해의 63%로 제한하는 방안 등이다.

알루미늄의 경우 ▲중국·러시아·베네수엘라·베트남·홍콩에 대한 23.6%의 관세 도입 ▲모든 국가에 대한 일률적 7.7% 관세 적용 ▲국가별 대미 알루미늄 수출액을 지난해의 86.7%로 제한하는 방안 등이다.

백악관은 철강·알루미늄 무역규제안을 심의하는 절차가 아직 진행되고 있다고 밝힌 상태. 라지 샤 백악관 공보비서는 "트럼프 대통령이 내리는 다른 모든 결정과 마찬가지로 트럼프 대통령은 잠재적인 선택지들을 고려함에 있어 미국인들과 미국 경제의 안보를 최우선으로 삼을 것"이라고 말했다.

샤 비서는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 노동자를 보호하고 우리 경제를 성장시키는 공정하고 호혜적인 통상관계를 성취하는 데 헌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