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구 "하나銀 채용비리 중점 검사…문제 본질 규명돼야"
최종구 "하나銀 채용비리 중점 검사…문제 본질 규명돼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14일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현안 관련 기자간담회장으로 들어오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카카오 암호화폐 발행 카뱅 신뢰도 문제로 이어지면 곤란"
"한국GM 철수 가능성 없어…주담대 가산금리 산정 문제"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하나은행 채용 비리와 관련해 "2013년 자료가 드러난 만큼 그 부분에 중점을 두고 검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카카오의 암호화폐 발행(ICO) 계획에 대해 “카카오뱅크의 주요 주주인 카카오가 ICO로 인해 카카오뱅크 신뢰도 (문제)로 이어지면 곤란하다”고 밝혔다.

최 원장은 1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현안 관련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 같이 말했다.

최 위원장은 다른연도나 다른은행으로 조사를 확대하겠냐는 기자의 질문에 대해 "범위를 확대하는 것은 검사를 진행하면서 결정하게 될 것"이라면서도 "다른 은행까지 확대하는 것은 자료습득 가능성이나 현실적인 조사 능력을 고려할 때 무리라고 생각된다"고 답했다.

또 전날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 회의에서 "감독당국의 권위를 바로 세우는 계기 될 것"이라고 발언한 데 대해 "사회적 관심사인 채용에 대한 문제가 제기됐으니 규명하겠다는 것"이라며 "문제의 본질이 규명돼야 감독당국도 할 일을 확실하게 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앞서 금융감독원은 최흥식 전 원장이 하나금융지주 사장을 지내던 2013년 당시 대학친구 아들을 추천했던 사실이 드러나자 하나은행 채용비리 특별검사팀을 구성했다. 최 전 원장은 전날 사임했다. 

최 위원장은 차기 금융감독원장 선정 기준에 대해 "갑작스럽게 벌어진 일이라 생각해 볼 겨를이 없었다"며 "앞으로 생각해보겠다"고 말했다.

최 위원장은 한국GM과 관련해 "한국GM의 경영 정상화는 자동차 산업 지역경제, 고용 등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할 때 사회적인 공감대 형성이 중요하다"며 "금융위는 관계부처와 3대 원칙을 지키며 대응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실사 기간과 범위에 대한 합의가 아직 이뤄지지 않았다는 지적이 나오자 최 위원장은 "구체적 협의가 이뤄지지 않은 채 실사가 시작됐지만 양 쪽 다 경영정상화에 초점을 둬야 한다는 점은 이견이 없다"며 "시간에 쫓기거나 필요한 부분을 못 보는 등의 문제는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GM의 한국 잔류가능성에 대해서도 긍정적으로 판단했다.

최 위원장은 "현재 GM은 한국에서 계속 차량을 생산하고 싶어한다"며 "신차 배정 규모와 시기 등은 실사와 협의 결과에 따라 결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번 실사는 산업은행이 어느정도 지원할 수 있을 지 GM이 어떤 계획을 갖고 있는지 연결시켜 보겠다는 것"이라며 "지금은 GM이 얼마나 잔류하게 될지 말하기 어려운 단계"라고 설명했다.

한국GM과 함께 구조조정 여부를 논고 논의중인 금호타이어에 대해서는 "채권단이 제시한 합리적인 수준의 자구계획에 대해 금호타이어 노조가 동의를 거부했다는 사실에 안타까움은 느낀다"며 "회사가 직면한 위기상황을 노조가 대승적인 차원에서 이해해 외부자본 유치 등 경영정상화에 적극 협조해 주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최 원장은 시중은행의 가산금리 문제에 대해 강하게 지적했다.

그는 "금융감독원이 금리 산출 관련 내부통제체계와 내규에 따른 금리조정의 합리성 등을 검사하고 잇는 데 이와 별개로 은행연합회를 중심으로 은행권 스스로 금리 산정의 투명성과 객관성, 합리성을 갖도록 유도하겠다"고 강조했다.

금융혁신 과제에 대해서는 향후 3년간 8조원 규모로 조성 예정인 성장지원펀드 운영방안과 20조원 규모의 보증·대출프로그램 연계 운영방안을 조만간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담보자산이 부족한 혁신창업기업의 원활한 자금조달을 지원하는 동산금융 활성화방안도 이달 말 발표된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