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산업통상자원부는 8일부터 세계무역기구(WTO) 협정문에 대한 해설 강의를 유튜브에 개설했다고 7일 밝혔다.
영상은 유튜브 검색창에서 'WTO 온라인 통상로스쿨'이나 '통하는 세상', '산소통' 키워드로 검색한 뒤 시청할 수 있다.
공개될 해설강의 영상은 관세 및 무역에 관한 일반 협정(GATT), 위생 및 식물위생조치협정(SPC), 농업협정 등 주에 따라 20분~1시간 분량으로 18개 주제에 대해 총 28편에 걸쳐 순차적으로 게시된다.
강의는 산업부의 통상분야 공무원들에 의해 진행되며 현장 경험과 함께 협정문에 대한 전문적 해석이 제공돼 WTO에 대한 이해를 크게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최근 유명희 통상교섭본부장의 WTO 차기 사무총장 출마, 일본의 수출규제에 대한 WTO 제소 등을 계기로 WTO 협정에 대한 학문적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학생 등 다양한 통상관계자들에게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영상 해설의 이해를 돕기 위해 강의 프리젠테이션(PPT)자료를 '국제법 분쟁 판례 나눔포털'에 게시하고 추후 WTO 협정 외에 자유무역협정(FTA), 투자협정 등 통상분야의 다양한 교육자료를 추가로 제작해 게시할 예정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WTO에 대한 국민적 관심과 최근 코로나19 상황에 따른 언택트 강의 수요 증가에 부응해 내부교육 강의자료를 일반에게 공개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파이낸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