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파이낸스 오세정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유행 속에 맞는 추석 연휴 기간 고향 방문을 자제하는 사회적 분위기에 따라 귀성을 대신하는 '효도 선물' 수요가 늘고 있다. 특히 가전제품으로는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가사부담을 줄여주는 이른바 '삼신(三新) 가전'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다. 대표적인 명절 효도가전 선물로 꼽히는 안마의자 인기는 올해도 고공행진 중이다. 이에 따라 가전업계도 다양한 할인행사와 신제품 출시 등을 통해 ‘효도 마케팅’에 열을 올리고 있다.
◇ '집콕 추석'에 삼신가전 뜬다···'언택트 마케팅'도 강화
17일 가전업계에 따르면 추석 명절 '효도 선물'로 건조기, 식기세척기, 로봇청소기 등 '삼신 가전'이 인기를 끌고 있다. 삼신 가전은 '새롭게 등장한 필수 가전'이라는 의미와 가사부담을 줄여주는 '신이 내린 선물 같다'는 중의적 의미가 담겼다.
오픈마켓 옥션이 지난 한 달(8월13일~9월12일) 기준으로 전년 동기 대비 카테고리별 판매량을 조사한 결과 스마트폰 앱으로 구동되는 로봇청소기는 132%나 증가했다. 각종 센서가 탑재돼 알아서 청소하는 인공지능 로봇이다. 이어 설거지 고민을 해결해줄 식기세척기는 20%, 세탁한 옷을 말려주는 의류건조기는 17% 더 많이 팔렸다.
이에 따라 가전업계는 관련 제품 할인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LG전자는 LG베스트샵에서 한가위 요리와 설거지 부담을 덜어주는 주방가전 식기세척기와 광파오븐을 구입하는 고객 대상으로 각각 최대 10만원과 5만원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또 이 제품들을 비롯해 LG 오브제컬렉션 제품을 5개 이상 구입하는 고객에게는 구매 제품 수에 따라 최대 200만원 상당의 모바일상품권을 제공한다.
일렉트로룩스는 프리미엄 무선청소기 '퓨어 Q9 파워프로'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퓨어 Q9 파워부스트 이벤트'를 진행한다. 9월과 10월 두 달간 진행되는 '경품 이벤트'는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총 2000만원 상당의 일렉트로룩스 프리미엄 제품(일렉트로룩스 식기세척기 800, 일렉트로룩스 인덕션 브릿지, 일렉트로룩스 로봇청소기 퓨어 i9.2) 등을 선물로 증정한다.
온라인에서 '퓨어 Q9 파워프로' 인디고 블루(PQ92-3OBF)를 구매한 고객과 오프라인에서 사틴 화이트(PQ92-3BWF)를 구매한 고객 대상이며, 온라인 제품 등록을 통해 경품 이벤트에 응모하면 된다. 뿐만 아니라 일렉트로룩스는 이 기간 두 모델을 약 38% 할인된 금액으로 판매하며, 선착순으로 3M 스카치 브라이트 막대 걸레를 증정한다.
특히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비대면 문화가 이어지면서 가전업계가 '언택트 마케팅'에 힘을 쏟는 모습도 보인다. 위니아딤채는 최근 고객 사용 편의성과 체험형 콘텐츠 강화를 위해 홈페이지를 새롭게 개편했다. 새 단장한 홈페이지 메인에는 와이드한 배너의 반응형 디자인에 직관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UI)를 적용했다. 가전제품을 시즌과 테마에 맞게 제안하고 고객이 원하는 정보를 맞춤 안내해준다. 특히 비대면 체험형 콘텐츠를 새롭게 적용한 점이 눈에 띈다. 고객이 직접 매장에 방문하지 않아도 홈페이지를 통해 원하는 제품의 컬러 조합과 구매 가능한 전문점까지 찾아준다.
전자랜드는 추석 행사 기간 간편 상담 서비스인 '나우링(NOWRING) 서비스' 혜택을 대폭 강화했다. 나우링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들은 전문 상담사와 비대면 상담을 통해 구매할 가전을 결정하고 전자랜드 퀵 페이(Quick Pay) 안심 결제로 집에서 손쉽게 가전을 구매할 수 있다. 전자랜드 퀵 페이는 전자랜드가 개발한 비대면 결제 시스템으로 ARS, SMS, 카카오페이 등 고객이 원하는 결제방법으로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
전자랜드는 오는 30일까지 나우링 서비스로 전 품목 5만원 이상을 네이버페이로 결제 시 7%의 네이버페이 포인트를 페이백으로 지급한다. 또한 나우링 서비스로 전화 상담 시 지점별 선착순 10명에 한해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기프티콘도 나눠준다.
◇ "1대 사면 1대 더"···안마의자 업계, 추석 대목 잡아라
안마의자 업계는 대목인 추석 명절 맞이 막판 고객 잡기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코로나19 여파로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길어지고 건강관리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안마의자 판매량이 증가하자 업계가 특수 잡기에 나선 것이다.
바디프랜드에 따르면 한국리서치와 함께 최근 전국 20세 이상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명절, 기념일 등 특별한 날에 가장 받고 싶은 선물을 조사한 결과 안마의자가 1위로 꼽혔다. 조사 결과를 보면 안마의자를 선택한 응답자는 부모님 세대에 해당하는 50대(56.6%), 40대(53.7%), 60세 이상(52.7%) 순으로 나타났다.
바디프랜드는 이 같은 수요에 대비해 추석 연휴 초입이자 주말인 19일은 물론 추석 전날인 20일에도 모든 직영 전시장을 연다. 추석 당일인 21일에는 전국 주요 전시장 36곳을 열고 고객을 맞는다. 22일부터는 전국의 모든 직영 전시장 123곳을 정상 운영한다.
특히 오는 30일까지 '더 추석, 더 건강, 더 행복'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이 기간 안마의자를 구매하거나 렌털하는 전체 고객 중 21명에게는 추첨을 통해 500만원 상당의 벤타스 안마의자 1대를 더 증정한다. 안마의자 구매 또는 렌털 고객 전원에게는 체성분계 분석 스마트 체중계 '바디스케일'과 고급 안마의자 러그도 제공한다.
세라젬도 추석을 앞두고 최근 척추 의료가전 V6 등 자사주요 제품을 체험·구매하기 위한 소비자 문의가 크게 늘었다고 밝혔다. 세라젬에 따르면 9월 첫 주 일일 평균 온라인 홈체험 서비스 접수는 7월 대비 114.8%, 8월 대비 51.9% 증가했으며 공식 사이트와 직영몰 등 전체 홈페이지 유입량도 7월 대비 83.4% 늘었다. 특히 V6 론칭 이후 전체 홈페이지 유입량은 출시 전월 대비 173.1% 늘어나 증가 폭이 컸다.
이에 따라 세라젬은 9월 한 달간 '올해 추석은 세라젬있게!'를 콘셉트로, 세라젬 V6 등 신제품과 스테디셀러 제품 구매 고객에게 풍성한 혜택을 제공한다. 또 세라젬 마스터 제품 라인업 구매 고객 대상 전문작가가 직접 그린 인물화와 캘리그라피로 제작된 '땡큐 패밀리 감사패'를 사은품으로 선택할 수 있는 프로모션도 진행하고 있다.
SK매직도 9월 한달간 '추석 안마의자 특가전'을 연다. 해당 모델은 소파형 고급 안마의자, 프리미엄 4D 마사지 고급형 안마의자, 3D 돌기볼 입체지압 안마의자 등 3종으로 최신 인기 모델이 포함됐다. 일시불 구매 및 렌탈 고객 모두 할인된다. 히트 상품인 소파형 고급 안마의자를 비롯한 총 3개 모델 모두 월 렌털료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SK매직 기존고객은 추가로 더 할인이 된다.
휴테크는 추석 특수를 놓치지 않기 위해 9월 한달 간 안마의자를 직접 체험해볼 수 있는 코스트코 로드쇼를 강남점, 일산점 등에서 진행한다. 매장 방문 고객을 대상으로 스테디셀러 안마의자인 '카이(KAI) LS9 미스틱골드', '카이 LS7 퍼플', '카이 RE7 그레이스풀 화이트' 등을 선보이고 있다. 또 지난 1일부터 다음달 31일까지 두 달 동안 구매·보상판매·렌탈 계약 고객을 대상으로 1억원 규모의 추석 맞이 경품 프로모션도 진행하고 있다.
코지마는 오는 19일까지 네이버(NAVER) 브랜드 스토어에서 '추석 선물 대전'을 진행한다. 안마의자 12종을 비롯해 '젤리팜 손마사지기', '스키니 발마사지기', '러너블 목어깨 마사지기' 등 신체 부위별 인기 소형 마사지기 7종을 최대 54% 할인가로 판매하며, 네이버페이 포인트도 추가 적립해준다. 오는 20~23일에는 카카오톡 스토어에서 '트윅', '홀릭','칼더 익스트림'안마의자 3종을 최대 60% 할인된 가격에 선보인다. 아울러 이달 30일까지 갤러리 논현점과 마포점에서 '레전드 시그니처' 안마의자를 구매하면 신세계백화점 상품권 20만원을 증정할 예정이다.
업계 관계자는 "올해 추석도 고향 방문이 어려워지면서 부모님의 건강 관리를 위해 프리미엄 효도 가전을 찾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다"며 "다양한 채널을 통해 진행되는 특별 프로모션을 통해 합리적인 혜택으로 만족도 높은 추석 선물을 준비하시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