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파이낸스 (부산) 강혜진 기자] (재)부산문화회관, 부산시립예술단(예술단)이 오는 27일~12월26일에 '2024 찾아가는 예술단' 공연을 희망하는 기관을 모집한다.
'찾아가는 예술단' 공연은 공연장을 찾을 수 없는 부산 구석구석의 문화 소외 계층을 찾아가는 관객 맞춤형 공연이다.
정식 공연장에서의 진중하면서도 실험적인 레퍼토리로 구성돼 있는 공연과는 색다른 성격을 갖고 있다. 부산시립교향악단을 비롯한 예술단 소속 7개 단체는 부산 전역에서 활발하게 '찾아가는 예술단' 공연을 펼치고 있다.
예술단은 부산의 문화소외지역에 찾아가 직접 공연장을 찾기 힘든 관객들에게 '찾아가는 예술단' 공연을 선사, 문화 향유 기회를 제공하고 문화적 지역 편차를 줄이는데 기여하고 있다. 2023년 이후 코로나19의 감소세로 공연·행사들이 다시 활기를 띠고 재개되고 있어 '찾아가는 예술단' 공연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다.
'찾아가는 예술단' 공연은 △국경일이나 부산시의 기념일 등 시 산하 기관 행사에는 '내 사랑 부산공연' △복지관을 중심으로 한 소외계층을 위한 문화공연에는 '문화나눔공연' △시민 문화복지를 실현하는 공연에는 '행복나눔공연' △뜨락 축제를 포함한 공공기관과 함께 기획하는 공연에는 '공공기관 협업 공연' △시민 문화 향유를 위한 기관 연계·자체 기획 프로그램은 '기획형 공연' 등 다섯 가지 형태로 기획된다.
'찾아가는 예술단' 공연 희망 단체 접수 일정은 오는 27일~12월26일이며 신청서를 첨부한 이메일을 보내는 방식으로 접수가 이뤄진다. 자세한 내용은 부산문화회관 홈페이지·부산시립예술단 공연사업팀을 통해 문의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