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에서 비교해 보고 보험 가입하세요!”
“온라인에서 비교해 보고 보험 가입하세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문선영 기자] 이달초부터 보험 소비자가 보험상품을 선택할 때 보험료 내역과 수준을 살펴보고 회사별로 비교할 수 있는 보험상품 공시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다. 금감원은 이 서비스를 적극적 활용해 줄 것을 거듭 당부했다.

생명보험협회(www.klia.or.kr)와 손해보험협회(www.knia.or.kr) 홈페이지에서는 회사별, 상품별 상품요약서를 통해 보험료 비교가 가능하다. 또, 보험사 홈페이지에서는 그 회사의 상품요약서를 볼 수 있다.

연금보험이나 양로보험과 같은 금리연동형 저축성 보험에 가입할 경우 가입설계서는 개별 계약자 기준으로, 상품요약서는 대표계약 기준으로 보험료 자료를 확인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보험계약 체결 및 관리에 필요한 비용, 위험보장을 위한 비용, 중도인출 수수료, 해약 공제액 등 비용과 수수료가 세부적으로 공시된다.

각종 사고와 질병을 보장하는 보장성 보험의 경우 상품 종류와 보장대상인 위험요인이 너무 많아 개인별 계약이 아닌 대표계약의 정보를 볼 수 있다.

공시대상에는 위험 보장을 받는데 필요한 보험료가 어느 수준인지를 볼 수 있는 보험료지수와 보장위험별로 1년간 해당 위험을 보장받는데 필요한 영업보험료인 보장위험별 연간 보험료가 포함된다.

금감원 관계자는 "상시 모니터링을 통해 보험회사가 보험 가입자에게 보험료 정보를 충실히 제공하고, 보험협회의 비교공시는 보험가입자가 쉽고 유용하게 이용하도록 개선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저탄소/기후변화
전국/지역경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