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시스템, 방위산업 논문 공모전서 최우수상 수상

'25년 군 복무' 류종수 부장, 업체주관 시험평가 업무 발전 및 강화 방안 제시

2019-02-26     서예진 기자
한화시스템

[서울파이낸스 서예진 기자] 한화시스템은 류종수(57) 시험평가지원팀 부장이 한국방위산업진흥회(방진회)가 주관한 '2018년 방위산업 우수논문 공모전'에서 최우수 논문으로 선정됐다고 26일 밝혔다.

올해 14회째를 맞은 이 공모전은 군(軍)과 군 관련 기관, 학계 방산업체, 일반인 등을 대상으로 하는 방산 분야 최고 권위의 학술행사로, 류 부장은 수상자 4명 가운데 유일한 업체 담당자로 상장과 상금 300만원을 받았다.

류 부장은 논문에서 최근 증가하고 있는 업체 주관 연구개발(R&D) 사업의 성공을 위해서는 업체의 시험평가 역량 확보와 철저한 위험 관리가 필수라고 지적하면서 체계공학 기반의 효과적이고 고도화된 시험평가 발전 방안을 제시했다.

또 시험평가 기능과 역할에 대한 군 및 관련기관, 개발 주관업체 간의 공감대 형성을 통해 체계적으로 사업관리가 이뤄져야 하며 기술 발전이 빠르게 이뤄지고 있는 방산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군·산·학·연 협업을 강화해 시험평가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개선해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류 부장은 "4차 산업혁명 기술 기반 신개념 미래무기체계가 등장하면서 시험평가 업무의 고도화 및 전문성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며 "아무쪼록 본 논문을 통해 방산업체 역시 연구개발 주관기관으로서 시험평가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재정립하고, 최적화된 시험평가 수행 및 지원 역량을 갖춰 나가길 기대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25년간의 군 복무를 마치고 지난 2010년 한화시스템에 입사한 류 부장은 '무기체계 총수명 주기 관리' 개념의 후속 군수지원 사업 발전 업무에 참가했으며, 지난 2017년에는 시험평가지원팀 신설을 주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