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모바일 플랫폼에 의한 스마트금융 실현전략
통합 모바일 플랫폼에 의한 스마트금융 실현전략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강동원 삼성SDS 금융컨설팅팀장

2011년 올해 금융 IT 시장의 추세는 3가지의 핵심 키워드로 요약될 수가 있다. 모바일(Mobile), 소셜 네트워크 (Social Network), 그리고 클라우드 (Cloud)가 바로 그것이다.

최근 1~2년 사이에 급속한 속도로 불어 닥친 '스마트폰'의 열풍은 차세대시스템 이후에 다소나마 움츠려 들었던 우리나라 금융 IT산업을 또 다른 차원에서 활짝 펴게 하는 촉매 역할로 작용하고 있다.

실제로 국내 금융기관들의 '2011년 IT 투자'의 최대 관심사 중 하나는 바로 다양한 OS 기반의 모바일을 중심으로 한 '스마트금융 서비스의 실현'이며, 동시에 급변하는 신기술 금융 트랜드의 효과적, 차별적 구현이각 금융기관들의 중요한 당면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스마트금융 비즈니스'는 다소 넓은 개념의 용어인데 반하여 실제로는 지난해부터 사회적으로 급속히 확산되고 있는 스마트 폰(Smart Phone)의 영향에 의한 스마트폰 금융서비스에 국한하여 비교적 좁은 범위에서 다루어져 왔다. 보다 정확한 의미에서의 '스마트금융 비즈니스'란 3가지 관점으로 볼 수 있다.

첫째는,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 진화된 모바일 플랫폼에 기반한 '모바일 금융서비스'이며, 둘째는, 금융기관이 새로운 관점에서 업무혁신을 실현하기 위한 '스마트 오피스(Smart Office) 또는 스마트 브랜치(Smart Branch)'를 말하며, 셋째로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SNS)와 접목된 신개념의 쌍방향 금융서비스의 창출을 말한다.

이 글에서는 위의 세가지 사항 중에서 최근 많은 금융기관들이 구현을 위하여 고민하고 있는 '통합 모바일 플랫폼 기반의 모바일 금융서비스'의 바람직한 추진전략에 대하여 살펴 보고자 한다.

모바일의 보다 진화된 형태인 스마트폰을 통한 금융서비스는 PC 수준의 인터넷 브라우저와 접속 속도, 다양하게 제공되는 콘텐츠 등을 통하여 현재 PC 상에 구현되어 있는 온라인 금융서비스를 고객이 불편없이 스마트 폰을 통하여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현재 폭발적으로 이용이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증가 추세는 기존 전자금융 시장에 큰 변화를 몰고 와 인터넷뱅킹 중심의 전자금융이 스마트 폰 기반의 스마트금융으로 매우 빠르게 이동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현재 금융권의 '모바일 관련 변화 요구사항'을 간략히 요약하면, 스마트폰의 사양에 따른 제약요인이 없이, 다양한 운영체제(OS)의 단말환경을 손쉽게 하나의 프레임워크에서 수용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통합 모바일 플랫폼'이 구축되어야 한다는 점과, 기존의 단순한 모바일 금융서비스의 확대 개념에서 탈피하여 스마트폰에 기반한 금융 업무 프로세스의 혁신이나 금융상담 서비스 개선, 현장업무처리 지원 강화 등 스마트금융 중심의 대고객 서비스의 진화에도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는 점과, 요즘 사회적으로 특히 이슈가 되고 모바일 금융거래의 확대에 따른 새로운 '보안 위협요소'들에 대하여 모바일에 특화된 보안강화 등이 강력히 요구되고 있는 점들을 들 수 있다.

이러한 요구사항들에 대하여, 성공적인 스마트금융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아래의 요소들을 고려한 추진전략의 수립이 필요하다.

첫째, 'Total View 관점의 전사 모바일 체계 (Mobile Enterprise)' 접근이다.

이는 단순한 모바일뱅킹에 관련된 내용만 초점을 두는 것이 아니라, 전사 통합적인 관점에서 스마트금융의 고객가치나 고객관계 활성화, 업무 효율성의 제고, IT 투자효율성의 달성, 그리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발굴 측면 등 제반 사항들을 같이 고려하여 접근하여야 한다.

둘째, 업무적인 측면에서 핵심업무 등 프로세스의 개선과도 잘 연결되어야 한다.

기존의 업무 프로세스에 대한 상세 진단을 통하여, 스마트금융의 시행 시에 변화되어야 할 핵심업무 영역들을 도출하고 이 영역들에 대한 개선 프로세스를 설계하여 조직에 구현시키는 작업을 동시에 진행하여야 한다. 세일즈나 마케팅업무의 프로세스의 개선 변화 등이 그 예가 될 것이다.

셋째, 보안에 각별히 유의하여야 할 뿐 아니라, 장애를 극소화하여야 한다.

일부 기관의 경우, 기존 인터넷뱅킹 서비스 등 업무 시스템과 함께 물리적으로 모바일뱅킹 비즈니스를 함께 구성하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이러한 구성은 보안 사고 및 장애 발생 시에 즉각적인 대응이 어려워 부수적인 문제들을 야기할 수도 있다.

문제 발생 시 각 업무 서비스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모바일 서비스를 위한 별도의 네트워크 구성도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개별 금융기관들은 고객과 시장의 요구에 대하여 자사의 특화된 서비스로 대응하여야 할 것이다.

고객과 시장의 요구는 점차 모바일에 대한 기대수준을 높여 가고 있으며, 각 금융기관들의 차별화된 특화 서비스에 대한 요구가 커지고 있으므로, 이러한 요구사항의 변화를 미리 읽고, 스마트금융의 특성에 맞는 해당 금융기관의 전용 서비스 개발과 IT 기술요소 기반의 구성 등을 위한 시스템적 준비가 필요하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