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업계, '설익은' 금감원 자료에 '반발'
대부업계, '설익은' 금감원 자료에 '반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단순 신고업체 발표로 '악덕업체' 오명"

[서울파이낸스 전종헌기자] 금융감독원의 '설익은' 자료 발표에 대부업계가 크게 반발하고 있다. 명확하지 않은 자료 때문에 일부 업체들이 '악덕 대부업자'라는 오명을 쓰게 됐다는 것.

28일 금융당국 및 대부업계에 따르면 금감원은 최근 '불법 대출중개수수료 관련 피해신고 빈발 대부업자 및 대부중개업자 명단공개'라는 보도 자료를 언론에 배포했다.

보도 자료에는 대부업자의 경우 작년 중, 중개업자는 작년 7~12월중 불법 대출중개수수료 신고건을 기준으로 하고, 신고빈발업체로 대부업자 10개, 대부중개업자 7개를 선정한 명단이 담겼다. 이와 더불어 금감원 피해신고 코너에 신고 된 건수가 많은 단순신고빈발업체도 선정해 명단을 공개했다.

이 같은 자료가 언론을 통해 공개되자 대부금융협회를 비롯해 해당 대부업자 및 중개업자들이 크게 반발하고 나섰다.

실제 불법 대출 중개수수료를 편취한 곳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단순히 신고가 접수됐다는 이유만으로 대상을 선정해 금감원이 발표하면서 마치 해당 대부업체 등이 불편 중개수수료를 편취한 것처럼 외부에 비쳐졌기 때문이다.

이에 대부협회는 금감원의 불법 중개수수료 민원 다발업체 순위 발표와 관련해 반박 자료를 냈다.

지난 23일 금감원이 대부중개수수료 민원 접수가 많은 대부업체 순위를 발표했으나, 해당 대부업체들은 불법 수수료를 편취한 사실이 없고 이번 발표로 인해 불법 대부업체인 것처럼 알려져 이미지와 영업에 타격을 받고 있다고 항의한 것.

특히, 업계는 금감원이 실제로 고객으로부터 불법 수수료를 편취한 대부중개업체들의 명단은 발표에서 누락하고 중개수수료 민원에 대한 경각심 제고 차원에서 불법 수수료 편취와 무관한 대부업체의 명단을 공개한 것을 두고 다분히 고의성이 있다고 보고 있다. 이른바 '대부업체 손보기'에 나섰다는 것이다.

금감원 서민금융지원실 한 관계자는 "이번에 신고빈발업체로 공개된 대부업체나 중개업체가 실제 중개수수료를 불법으로 편취하지 않았더라도 대부업체가 중개업체의 관리감독 등의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는 없다"며 "불법 중개수수료에 대한 주의 환기차원에서 자료를 만들게 됐다"고 해명했다. 

이와관련 대부협회 관계자는 "대부업체에 대한 관리감독의 책임은 지자체뿐만 아니라 금감원에게도 있다"며 이번 사태로 실추된 업계 이미지에 대해 불만을 토로했다.

한편, 협회는 민원센터에 접수(2010.6~2012.2)된 실제 불법 수수료를 편취한 상위 10개 대부중개업체에 대해서는 현재 모두 폐업 조치한 상태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