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지급결제 국가표준 제정…효과는?
모바일 지급결제 국가표준 제정…효과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용카드·대면·비대면거래 등 3종 KS 고시
호환성 높아져 지불결제 편의성 높아질 듯

[서울파이낸스 전종헌기자] 통신·금융·신용카드가 융합된 모바일 지급결제(M-Payment) 시장이 크게 성장하고 있는 가운데, 국내 모바일시장 활성화를 위한 모바일 지급결제 국가표준(KS)이 오늘 고시됐다.

이에 따라 국가표준 제정으로 모바일 지급결제분야시스템 간 상호호환성 문제가 해결돼 업계 간 중복투자를 방지하고 향후 다양한 응용서비스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28일 지식경제부 및 카드업계에 따르면 앞으로 모바일 지급결제 분야가 한 단계 더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그간 국내적으로 모바일 지급결제 분야는 글로벌 기업의 국내시장 잠식과 비자카드 등 외국기술 종속이 우려되면서 업종 간 연합을 통해 부분적인 기술표준화가 시도되는 단계였다. 그러나 이번에 모바일카드, 대면거래, 비대면거래 등의 국가표준이 고시돼 전환점을 맞게 됐다.

특히, 모발일 시장이 크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 가운데 이 시장에서 지급결제 표준 부재로 야기되는 국제 카드사 로열티 문제 등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주니퍼 리서치(Juniper Research)는 모바일 결제 시장규모가 2015년 670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지난해 이 시장은 2400억 달러 규모로 추산됐다.

BC카드 관계자는 "모바일카드의 국가표준이 만들어짐에 따라 국내 카드 발급사들은 국내전용브랜드의 모바일카드 발급이 가능해져 국제카드사 주도의 모바일카드 기술종속 탈피 및 로열티 비용이 절감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의미를 설명했다. 현재 BC카드를 제외한 여타 카드사들은 모바일 카드 사용에 따른 국제 카드사 로열티를 지불하고 있다.

지식경제부 기술표준원은 "모바일 지급결제 글로벌 시장선점을 위해 관련 부처와 협조를 통해 단계적으로 모바일 현금카드, 모바일 교통카드 등의 표준화뿐만 아니라 장기적으로 모바일 지급결제시스템이 해외에서도 사용될 수 있도록 국제 표준화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한식 지식경제부 기술표준원 연구사는 "이번 모바일 지급결제 국가표준은 큰 틀에서 방향을 제시한 것에 의미가 있다"면서 "각 사업자들이 틀 안에서 좀 더 좋은 시스템을 개발해 사용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