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불형 카드 활성화 대책, 초반부터 '삐걱'
직불형 카드 활성화 대책, 초반부터 '삐걱'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카드사들 협조에 '소극적'…일러야 내년 적용될 듯

[서울파이낸스 전종헌기자] 금융당국이 직불형 카드 사용실적을 개인신용등급에 반영토록 하겠다는 계획을 밝혔지만 실질적인 적용까지 적잖은 시간이 소요될 전망이다.

29일 금융위원회 및 신용평가사 등에 따르면 현재 NICE, KCB 등 CB사들이 직불형 카드 사용실적 정보를 수집하는데 상당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직불형 카드 실적과 신용불량 간 상관관계를 입증해야 하는데 주요 카드사들이 정보 제공에 소극적인 것.  

앞서 금융위는 지난달 7일 카드사, 은행 등에 CB사에 직불형 카드 이용실적 정보를 제공해 줄 것을 권고하는 공문을 발송한 바 있다.

하지만 KCB는 KB국민카드를 비롯해 신한카드(일부 제공)의 직불형 카드 이용실적 정보를 제공받지 못하고 있다. 삼성, 현대, 롯데, 하나SK, BC 등 여타 카드사의 직불형 카드 이용실적 정보를 제공받고 있지만 KB와 신한의 고객 정보가 가장 많다는 점을 감안하면 정보축적이 충분치 않은 상황이다.

특히 NICE의 경우 카드사들의 직불형 카드 이용실적 정보를 전혀 제공받지 못하고 있다. 

장애 요인을 또 있다. 현재 직불형 카드 이용실적 등을 CB사가 제공받기 위해서는 이용자들의 개인정보활용 동의가 필요한데 체크카드 이용자의 상당수가 이에 동의하지 않은 상태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금융당국이 지난해 말께 발표한 직불형 카드 활성화 대책이 상당기간 지연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금융위 한 관계자는 "직불형 카드 이용자가 불량률이 낮다는 상관관계를 입증해야 CB사가 관련 정보를 개인시용등급에 반영할 수 있다"며 "현 상황에서는 실행에 옮기기까지 빨라야 내년에야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