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CB, 대부업 CB시장 진출모색…왜?
KCB, 대부업 CB시장 진출모색…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전종헌기자] 개인신용평가회사 KCB가 대부업 CB시장 진출을 추진하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12일 대부업계 등에 따르면 KCB는 러시앤캐시 등 대형대부업체를 대상으로 대부업 CB시장 진출을 위한 물밑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KCB 관계자는 "대부업 CB시장 진출은 공익을 위한 것"이라며 "궁극적으로 대부업 CB정보 부재에 따른 금융권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중채무자, 부실심사 등의 문제를 해결해 금융기관의 재무건전성을 높이기 위함"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채무자의 입장에서도 다중채무방지 등에 따라 과도한 빚을 지는 것을 막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KCB는 신한, KB국민, 하나, 우리 등 은행권을 비롯해 삼성, 교보생명 등 보험권 및 신한, 삼성, 현대카드 등 여전사 등 금융권이 공동으로 출자한 회사로, 과거 신용위기의 주된 요인이 CB정보 부재라는 점에 착안해 출범했다.  

다만 KCB의 대부업 CB시장 진출이 당장 가시적인 성과로 이어지기는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대부업체 대부분이 금융권에 CB정보를 넘기는 것에 대해 부정적 입장을 나타내고 있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CB정보 공유를 위한 금융당국의 정책적 뒷받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