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부건설 등 7개사 동반성장지수 '낙제점'
동부건설 등 7개사 동반성장지수 '낙제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나민수기자]동반성장위원회는 10일 대기업 56개사를 대상으로 동반성장지수를 평가해 동부건설, 한진중공업, 현대미포조선, 홈플러스, 효성, LG유플러스, STX조선해양 등 7개사에 대해 최하위 등급인 '개선'을 부여했다.

반면 삼성전자, 현대차, 기아차, 삼성전기, 포스코, 삼성모바일디스플레이 등 6개사는 최우수 등급인 '우수' 판정을 받았다.

대우조선해양, 롯데건설 등 20개사는 상위 2번째인 '양호' 등급을, 대림산업, 대우건설 등 23개사는 3번째인 '보통' 등급을 각각 받았다.

이번 평가에서 양호 이상의 등급을 받은 대기업에게는 정부 차원에서 인센티브가 주어진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우수 등급 기업에게 하도급분야 직권·서면실태조사 1년 면제, 양호등급 기업에게는 하도급분야 서면실태조사 1년 면제 혜택을 주고, 기획재정부는 공공입찰시 가점을 부여한다. 국세청은 우수등급 기업에게는 모범납세자 선정시 우대 혜택을 주기로 했다. 다만 보통은 물론 개선 등급을 받은 7곳에도 별도의 불이익은 없다.

유장희 동반성장위원장은 "동반성장지수를 평가한 것은 대기업들을 줄 세우기 위한 것이 아니다"라며 "56개 대기업은 모두 동반성장에 대한 열의가 확고한 기업들로, '개선' 등급은 받은 기업도 아직 평가에 참여하고 있지 않은 기업에 비해 우수한 기업"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번 평가에서 '보통·개선' 등급에 포함된 기업에게는 위원회가 개선방법에 대한 구체적인 아이디어를 제공하는 등의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내년부터는 평가대상 대기업이 총 74개로 늘어난다. 동반위는 대상 확대와 함께 올 상반기까지 업종별 실정을 고려한 평가 지표를 보완, 성장지수 평가를 더욱 촘촘히 한다는 방침이다.

다음은 56개 대기업에 대한 동반성장지수 평가결과.

△우수(6)=삼성전자,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삼성전기, 포스코, 삼성모바일디스플레이

△양호(20)=대우조선해양, 두산인프라코어, 롯데건설, 롯데쇼핑, 삼성SDI, 삼성SDS, 삼성중공업, 삼성코닝정밀소재, 이마트, 포스코건설, 현대로템, 현대모비스, 현대위아, 현대제철, GS건설, LG디스플레이, LG전자, LG화확, SK건설, SK종합화학

△보통(23)=대림산업, 대우건설, 대한전선, 두산건설, 두산중공업, 삼성물산, 삼성테크원, 한국GM, 한화건설, 현대건설, 현대산업개발, 현대삼호중공업, 현대중공업, 호남석유화학, GS칼텍스, KT, LGCNS, LG이노텍, LS니꼬동제련, LS전선, SK텔레콤, SK하이닉스, S-OIL

△개선(7)=동부건설, 한진중공업, 현대미포조선, 홈플러스, 효성, LG유플러스, STX조선해양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