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證 헐값 매각 안한다'
'대우證 헐값 매각 안한다'
  • 임상연
  • 승인 2003.04.1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産銀 '주가 낮아 손해' 우리금융 구애 외면
우리금융지주의 대우증권 인수를 위한 구애의 강도는 높아지고 있는 반면 대우증권의 대주주인 산업은행이 ‘헐값 매각은 안한다’는 공식 입장을 밝혀 조기 M&A가 사실상 힘들 전망이다.

특히 산업은행은 지난해 추진했던 지주회사 설립을 위한 중장기 계획을 재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대우증권 처리향방이 예상 밖의 결과로 나타날 가능성도 높은 실정이다.

14일 산업은행 및 증권업계에 따르면 우리금융의 전액 현금지불 발언으로 수면위로 부상한 대우증권 매각이 산업은행의 무관심으로 또 다시 불투명해지고 있다.

우리금융은 대우증권을 전액 현금지불 의사에 대해 산업은행 고위관계자는 “조건만 맞는다면 매각한다는 당초 방침은 그대로”라면서도 “현재 대우증권의 주가가 4천원대로 매우 낮은 상태여서 협상 자체가 힘들고 조직개편 등의 내부처리 문제로 신경을 못쓰고 있는 상태”라고 말해 사실상 현 시점에서의 매각 협상이 불가능함을 시사했다. 즉, 대우증권의 주가가 산업은행의 매입가인 7천8백원 수준까지 오르거나 경영권 프리미엄을 높게 책정해주지 못하면 인수협상이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지난달 우리금융지주는 당초 주식맞교환 방식을 통해 대우증권을 인수한다는 방침을 철회, 산업은행이 요구하는 전액 현금지불을 통한 인수 조건을 제시했다. 이에 따라 상반기중 대우증권 인수가 가능할 것이라는 전망도 제기됐던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현재로서는 대우증권 주가가 산업은행이 기대하는 수준에 도달하거나 높은 프리미엄을 제시해야 하는 상황이어서 우리금융의 대우증권 조기 인수는 힘들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우리금융이 외자유치를 통해 인수자금을 확보한다는 방침이지만 부실 금융기관간의 인수합병이라는 비난을 면하기는 힘들어 높은 인수가나 프리미엄 제시가 힘들다는 지적이다.

한편 업계에서는 대우증권의 산은 지주회사 편입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지난해 지주회사 설립을 포기했던 산업은행이 최근 중장기 계획으로 지주사 설립을 재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이다. 지난해 종합투자은행 설립을 위한 컨설팅을 받은 산은은 올해들어 기업금융과 투자금융, 자산관리 등 강점 업무를 특화하고 컨설팅 업무를 위한 부서를 신설하는 등 지주사 설립 기반을 마련하고 있는 상태다.

이와 관련, 금융당국 한 관계자는 “재벌 및 금융권에 대한 정부의 지주사 설립 방안이 빠르게 확산되는 시점이어서 산업은행도 지주사로 탈바꿈할 가능성이 높다”며 “이럴 경우 투자은행 부문 활성화를 위해 대우증권을 편입, 분사할 가능성도 있다”고 설명, 이 같은 가능성을 뒷받침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