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연대, 신세계 오너 일가 차명주식 보유 폭로
참여연대, 신세계 오너 일가 차명주식 보유 폭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세계 "대꾸할 가치도 없는 사실 무근", 국세청 "확인곤란"

참여연대가 신세계그룹 오너 일가가 대규모 주식을 차명 보유해왔던 사실을 국세청이 포착, 상당한 규모의 세금추징 절차를 진행 중인 것으로 파악됐다며 신세계 대주주 일가에 대해 사정당국의 수사를 촉구하고 나섰다.
 
9일 참여연대는 자체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신세계그룹 오너 일가 대규모 주식을 차명으로 보유해왔다는 점을 국세청이 포착해 세금 추징을 준비 중이며, 검찰도 이와 관련한 정보를 파악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참여연대는 또 "신세계 오너 일가의 차명 주식 보유는 조세범 처벌법과 증권거래법 위반 가능성이 높아 세금추징 뿐만 아니라 검찰 수사와 금감원 조사가 동시에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참여연대는 "국세청이 미납세금 추징 중이라고 하지만 신세계 그룹 대주주 일가의 차명 주식 보유 및 거래는 구체적인 내용에 따라서는 조세범처벌법 위반에 해당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참여연대는 신세계그룹 일가에 차명주식 보유와 관련해 검찰 등 사정당국의 수사를 촉구했으며, 진상을 철저히 규명하고 불법 행위가 있었다면 형사처벌 등의 조치가 뒤따라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 국세청 관계자는 "조사 중인 특정 사실에 대해 확인해주기는 곤란하다"고 말했다.
 
신세계 측은 "대꾸할 가치도 없는 주장으로 내용 자체가 가정법으로 이뤄져 있다며 근거없는 정보지의 내용을 바탕으로 한 낭설"이라고 일축했다. 
 
한편 신세계그룹은 그룹 지주회사격인 (주)신세계를 통해 조선호텔, 신세계건설 등 14개 계열사들을 거느리고 있다.  (주)신세계의 최대 주주는 이명희 명예회장과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사장 일가가 약 28%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으며, 영국계 펀드가 약 5.01%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박용수 기자 pen@seoulfn.com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