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겹호재…국내 정유업계, 3분기 실적 개선 전망
글로벌 겹호재…국내 정유업계, 3분기 실적 개선 전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허리케인 하비로 수급 이상신호…정체마진 폭등

[서울파이낸스 박윤호 기자] '글로벌 겹호재'로 국내 정유업계가 올해 3분기에 호황을 누리고 있다. 2분기 주춤했던 실적도 3분기에 크게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10일 정유업계에 따르면 지난 8월 텍사스 지역을 강타한 허리케인 하비, 지난 7월 글로벌 업체 셸의 유럽 최대 정유공장 화재, 최근 유가 상승 등이 모두 국내 업체 실적에 호재로 작용하고 있다.

경쟁 업체의 설비 가동에 지장이 생긴 데다 유가 상승으로 재고 평가액까지 오르고 있기 때문이다.

우선 하비는 미국 주요 정유시설을 강타하면서 국내 정유업계에 상당한 '수혜'를 안겼다. 하비가 휩쓸고 다닌 텍사스 지역 미국 전체 정체설비의 25%가량이 몰려있는데 공장 대부분이 심각한 피해를 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글로벌 정유 수급에 이상신호가 생기면서 정제마진이 폭등했다. 정제마진은 '원유 가격과 원유를 정제해 생산한 석유 제품 판매 가격 간 차이'를 말하며 정유업계 실적의 가늠자다.

실제로 최근 정제마진은 8~10달러를 형성하고 있다. 작년 비슷한 시기의 정제마진은 5달러 내외에 불과했다. IBK투자증권은 앞으로 정제마진이 10달러를 넘어설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아울러 셸 공장 화재, 인도 대형 정유사 정기보수 등 일부 글로벌 업체의 생산 라인 상황이 좋지 않은 점도 국내 업체의 제품 판매에 유리하게 작용하고 있다.

또한, 국제유가의 꾸준한 오름세도 정유업계의 호재로 작용하고 있다. 최근 두바이유 가격이 50달러대 중반을 기록하는 등 국제 유가는 최근 몇 달간 20~30%가량 올랐다. 유가가 오르면 정유사가 미리 들여온 원유 재고 평가액도 상승한다.

게다가 3분기는 휘발유, 등·경우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성수기인 데다 유럽 제조업 경기가 회복되면서 산업용 연료 수요도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이로 인해 정유업계의 실적도 3분기에 크게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증권가에서는 SK이노베이션의 3분기 영업이익이 8400억원 수준에 달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SK이노베이션의 2분기 영업이익은 4212억에 그쳤다. SK이노베이션은 그간 정유뿐 아니라 화학 쪽에서도 포트폴리오를 강화해온 덕분에 올해 실적이 사상 최대 영업이익을 거둔 지난해(3조2286억원) 보다 나아질 가능성도 나오고 있다.

에쓰오일도 3분기 영업이익이 2분기 1173억원보다 많이 늘어난 4100억원대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GS칼텍스와 현대오일뱅크 역시 3분기 영업이익이 각각 3900억원, 3500억원으로 2분기 2100억원, 1305억원보다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