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농협그룹, 미얀마 투 그룹과 현지 협력사업 확대
NH농협그룹, 미얀마 투 그룹과 현지 협력사업 확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5일 서대문 NH농협금융지주 본관에서 김용환 NH농협금융지주 회장(왼쪽 6번째)과 우 폐표 테자(U Pye Phyo Tay Za, 〃7번째) 투(HTOO)그룹 회장이 임직원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NH농협금융)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NH농협금융과 미얀마의 투(HTOO)그룹이 오는 7월 미얀마 현지에 농기계 할부금융사업을 론칭한다.

8일 농협금융은 투 그룹 회장, 부회장(은행장 겸직), 전무, 보험사 사장 등 12명의 임원진이 3일부터 6일까지 4일간 방한했다고 밝혔다.

이번 방한은 농협금융과 투그룹간 체결한 양해각서(MOU)의 실무조치를 구체화하고, 향후 일정 등 추진 로드맵에 관한 의향을 교환하는 차원에서 이뤄졌다.

회의 결과 양 사는 농기계 할부금융사업을 조속한 시일내에 추진키로 하고 구체적 이행계획을 교환했다.

4월 중순까지 농협금융, 투그룹, 농기계업체가 공동 참여하는 TF를 발족하고, 6월말까지 사업모델,  금융구조, 당사자별 역할 등이 담긴 구체적인 사업계획을 확정해 계약을 체결한 뒤 7월 중 MOU 첫 성과로 농기계 할부금융사업을 론칭한다는 계획이다.

농기계 할부금융사업에는 농협파이낸스미얀마(농협은행)가 참여해 안정적 현지 고객 확보와 사업 확대 등 신속한 현지화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농협파이낸스미얀마는 지난해 말 자본금을 300만달러에서 800만달러로 증자했고, 올해 말까지 지점수는 9개에서 14개로, 고객수는 2만8000명에서 5만명으로 확대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농협금융과 투그룹은 이 외에도 다양한 금융부문 협력사업 방안도 논의했다.

외환, 핀테크, 보험 등 업무제휴와 임직원 연수를 우선 추진하고, 미얀마내 외국인 투자에 걸림돌이 됐던 회사법이 개정 시행되는 대로, 투그룹이 보유중인 은행과 보험사에 대한 지분투자도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

농협금융 관계자는 "투그룹이 농업관련 사업에 대한 협력대상을 검토하고 제안해 올 경우, 농협중앙회, 농협경제지주, 관련 자회사와 긴밀한 협조를 통해 종자 등 협력사업을 연계·추진할 것"이라며 "금융과 실물을 연계한 농협만의 차별화된 글로벌 비즈니스를 확장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